본문 바로가기
주식

ESG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3.
반응형

금융위원회는 우리나라도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 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가 도입되며, 2030년부터는 모든 코스피 상장사로 확대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과 투자자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해지면서 세계적으로 많은 금융기관이 ESG 평가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 평가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ESG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SG 관련주 정리

 

1. 풀무원 - ESG 관련주

 

풀무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인적분할을 통해 순수지주회사로 출범하였으며,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 지속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식품, 풀무원 푸드 앤 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풀무원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 증가, 영업이익은 13.8% 감소, 당기순이익은 10%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감소에 법인세 및 이자 비용 부담이 늘었지만 1회성 요인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부담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2. 만도 - ESG 관련주

 

만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섀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20년 기준, 약 58%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20%의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만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각 부문 전반적인 매출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배가 넘는 비약적인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 해외 OEM법인의 지속적인 수주를 통하여 유럽시장 매출의 향상과 중국 지리자동차, 인토에서 GM, FORD, Renault, Nissan과 더불어 로컬 브랜드인 TATA 마힌드라의 수주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LG이노텍 - ESG 관련주

 

LG이노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 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이며, 동사의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용 서브스트레이트 및 포토마스크, 통신용 반도체 기판은 세계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LG이노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8% 증가, 영업이익은 1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52.3% 증가하였으며, 광학솔루션 사업부, 기판소재 사업부, 전장부품 사업부, 기타 부문 모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며 전체 실적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 동사는 실적 지속 성장을 위해 산업별 소재, 부품 전 영역에 걸친 토털 솔루션 제공을 제안해 cross-sell 확대하는 전략을 펼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삼성전기 - ESG 관련주

 

삼성전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 주요 사업은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 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 패키지 기판과 경연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수원, 세종시, 부산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에  자회사 15개, 손자회사 1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컴포넌트 47.11%, 모듈 34.14%, 기판 18.75%로 구성되어 있고, 삼성전자와 그 종속기업, 중국 샤오미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14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1%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지속 성장을 위해 자동차, 산업용 MLCC 등 신규시장 진입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 IT 기기 수요가 늘어난 가운데 매출에서 가장 큰 부문을 차지하는 사업인 컴포넌트 사업 부문의 주요 제품인 MLCC 평균 판매 가격이 전년 대비 2.5% 오르며 실적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5. 한미약품 - ESG 관련주

 

한미약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 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으며,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 및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 업체 북경한미약품 유한공사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 및 얀센에 기술 이전한 비만치료제 HM12525 A, NASH 치료제 HM15211 임상에 따른 파이프라인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미약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6.4% 증가, 당기순이익은 74.1%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원가가 상승하였고 인건비도 증가하였으나 판관비 절감과 매출 증가로 영업이익은 더욱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R&D를 통한 혁신 신약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복합 고지혈증 치료제 '로수젯', 복합 고혈압치료제 '아모잘탄',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에소메졸' 등이 있습니다.

 

 

6. SK - ESG 관련주

 

SK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91년 설립, 2009년 유가증권 상장. 2015년 8월 (구) SK 주식회사를 흡수 합병하고 사명을 SK C&C에서 SK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SK그룹의 지주사입니다. 

 

- 주요 사업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자회사의 제반 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 SK머티리얼즈, SK바이오팜, SK E&S 등 총 349개사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SK 실적]
- SK E&S, SK실트론, SK팜테코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대규모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SK이노베이션은 10월 1일을 기일로 배터리 사업 부문과 E&P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 동사가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형태로 흡수 합병할 계획이며,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후 존속 지주 부문이 동사와 합병하였습니다.

 

 

7. 태영건설 - ESG 관련주

 

태영건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 20일에 태영개발(주)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2020년 토건 시공능력 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 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태영건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하였으며, 2020년 9월 인적분할 완료 후 홀로서기에 나서면서 본업에 집중하고 있는 동사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부동산 종합개발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 동사는 2020년 매출액에서 건축공사 비중이 가장 컸는데, 2021년 들어 자체사업이 늘면서 두 부문의 매출액 차이가 비슷해졌습니다.

 

 

8. 현대에너지솔루션 - ESG 관련주

 

현대에너지솔루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1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Total Energy Solution Provider로서 단결정 고효율 셀부터 모듈, 인버터 및 ESS 등의 시스템 설치까지 태양광 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8년 본격적으로 인버터 및 ESS 판매를 개시하며 기존 주력으로 하던 태양광 모듈 판매뿐 아니라 시스템 부문 제품의 매출 비중을 크게 확대하였으며, 2020년 7월 태양광 스마트 팩토리를 완공해 총 1.35GW 규모의 태양광 모듈 생산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에너지솔루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4.8% 감소, 당기순이익은 46.4% 감소하였으며, 지난해 증설한 신공장으로 인해 가격이 비교적 높게 형성된 제품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미국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음성 셀공장 가동 재개가 지연되며 고출력(M6) 모듈 제품 출하가 부재했고 기존 미국에 공급하던 구형(M3) 모듈의 미국 내 판매가가 하락하여 매출 부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ESG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애플카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애플은 제한적인 자율주행차 모델과 사람의 조작이 필요 없는 완전 자율주행차 모델을 동시에 염두해 두고 진행해 왔으며, 국내 증시에서는 애플이 출시할 자율주행차, 이른바 '애플카' 관련주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메모리 반도체 관련주 8종목  (0) 2021.11.24
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플랫폼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온라인 게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재택근무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