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플랫폼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23.
반응형

플랫폼이 기업 성패의 핵심 요인으로 등장하면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플랫폼이 되겠다는 기업과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겠다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관련되는 서적 출간과 연구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플랫폼이란,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이 되는 특정 프로세서 모델과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최근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은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 인터넷 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인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 관련주 정리

1. 카카오 - 플랫폼 관련주

 

카카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5.8%, 콘텐츠 부문 44.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그간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카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되며,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하고 있으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2. 네이버 - 플랫폼 관련주

 

NAVER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이며,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네이버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하였으며,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서비스 수요의 증가, 비대면 트렌드 가속화로 전년 동기 대비 서치 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주요 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구독 서비스를 강화하고 금융 사업에 진출하는 등 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큽니다.

 

 

3. 아프리카티비 - 플랫폼 관련주

 

아프리카티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함. 프리 캡, 아프리카 프릭스, 비알 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아프리카티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 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리더십 강화하였습니다. 

 

- 또한, 미국, 일본, 대만, 태국, 홍콩, 베트남 등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중입니다.

 

 

4. 카카오뱅크 - 플랫폼 관련주

 

카카오뱅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비상금 대출, 마이너스 통장 대출, 신용대출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 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하였습니다. 

 

-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카카오뱅크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19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6% 증가하였으며,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한 26주 적금 with 이마트, 마켓컬리는 출시 2주 만에 각각 56 만좌, 23 만좌를 개설하였습니다.

 

- 2021년 3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 (MAU) 1,335만 명으로 은행 앱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31일 기준 1,653만 명 이상의 고객을 달성하였습니다. 

 

 

5. 알서포트 - 플랫폼 관련주

 

알서포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7월 20일 설립되어 2013년 12월 20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알서포트(주)와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알서포트(주)로 변경하였습니다. 

 

- 동사와 종속회사는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원격 지원 및 제어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원격지원 솔루션인 리모트콜 모바일팩을 출시하여 신규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알서포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15.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코로나 사태로 인한 비대면 산업의 급성장 등에 힘입어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현재 Cash cow 역할을 하고 있는 B2B 분야에 대한 사업을 강화하고, 동시에 B2C 사업을 확대하여 사업적인 안정성과 성장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6. 링네트 - 플랫폼 관련주

 

링네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통신 장비 공급, 설치 및 유지보수를 포함하는 NI사업과 화상회의 시스템, Storage시스템, 클라우드 가상화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 시장은 LAN, WAN 그리고 인터넷이 점차 하나의 개념으로 통일되어 가고 있으며, 동사는 노후화 및 망분리 등에 소요되는 네트워크 통합 유지관리 서비스 분야에 걸쳐도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링네트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2% 증가, 영업이익은 118.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1.3% 증가하였으며, 올해는 기존 NI사업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서비스 매출을 실현하는 게 목표입니다. 

 

- 클라우드 전환 관련 인프라 변경 사업이 확대로 민간 클라우드 사업자의 업무 역할이 확대되고 안정적 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업무 환경 구축에 대한 사업도 꾸준하게 확대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7. 이씨에스 - 플랫폼 관련주

 

이씨에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0월 설립되어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Enterprise Communication Solutions을 주 사업영역으로 Contact Center, UC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나아가 영상회의, 네트워크 통합, 가상 화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컨설팅 및 IT 아웃 소싱 서비스 등 전문기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술지원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씨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26.2%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하였으며, 사업분야는 전문 특수화된 분야로서 제품을 판매하는 영업과는 차별화되어 있으며 다년간의 기술영업에 의한 컨설팅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 구축형 SI 사업뿐 아니라 관리형 서비스를 위한 ETaaS(ECS Technology As a Service)를 제공하여 시장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를 지원 중입니다.

 

 

8. 소프트캠프 - 플랫폼 관련주

 

소프트캠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을 향한 "소프트웨어 베이스캠프"의 준말로 1999년에 설립한 정보보안솔루션 전문기업이며, 기업용 문서암호화 솔루션인 문서DRM 등을 시작으로, 영역 DRM, APT 대응 솔루션 등 문서를 기반으로 한 협업 제품으로 사이버 보안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 2020년 11월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서비스 SHIELDrive를 필두로 클라우드를 공통분모로 하는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 통합 브랜드 Security 365를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소프트캠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주 고객사인 금융지주사 및 대기업의 사세 확장으로 동사 보안제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국내와 유사한 보안 시장 흐름을 보이는 일본 시장에 진출하여 문서보안 시장에서 상당한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였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CDR 시장에서 사업을 전개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딥러닝 관련주 7종목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넘어 학습능력과 활용상 한계를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한 AI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게 목표로 정부가 차세대 AI(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내년부터 5년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도체 장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ESG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온라인 게임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재택근무 관련주 8종목  (0) 2021.11.23
웨어러블 관련주 8종목  (0) 2021.1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