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마트팜 관련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3.
반응형

정부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 확산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나서고 있으며, 내년 완공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지능형 농업의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농업 분야 빅데이터·인공지능 인프라 구축을 위해 데이터 수집 항목, 단위, 방법 등을 표준화하고, 선도 농가, 연구시설 등을 통해 표준을 적용한 데이터 수집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정부는 스마트농업 거점 육성을 위해 4곳의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완공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그린플러스 - 스마트팜 관련주

 

그린플러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대형 첨단온실의 시공, 온실 관련 창호공사 및 강구조물 공사, 알루미늄 제품의 생산, 가공 및 판매 등을 주업으로 하는 첨단온실 전문기업이며, 종속회사로 양식사업을 영위하는 그린피시팜과 스마트팜 딸기 재배 사업을 영위하는 그린 케이팜을 두고 있습니다.

 

- 알루미늄 압출 생산라인을 기반으로 온실 기획, 설계, 자재 제작과 시공까지 전 공정이 가능하여 맞춤식 첨단온실의 "one-stop-service"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그린플러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1% 증가, 영업이익은 3.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큰 폭의 외형 성장세가 이어졌으나, 전반적인 원가율 상승과 자회사인 그린피시팜의 실적 부진으로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 알루미늄 제품 단가 인상으로 알루미늄 사업부 매출 증가하고, 국내 민간 주도 대형 스마트팜 사업의 진행으로 국내 온실사업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 LG유플러스 - 스마트팜 관련주

 

LG유플러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LG그룹 계열사로 무선, 스마트홈, 기업 서비스 시장의 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엘지헬리보진, 아인텔레서비스, 미디어로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 2분기 별도 기준 서비스 수익 중 무선 서비스 비중은 57.7%, 스마트홈 22.0%, 기업인프라 15.9%, 전화 서비스 수익은 4.4%이며, 2021년 2분기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무선서비스 24%, 초고속 인터넷 20.5%, IPTV 25.7% 등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LG유플러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주요 비용 증가를 상쇄하며 수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자사주 1000억 원어치 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중간배당을 도입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이어가고 있으며, 콘텐츠 사업 투자를 늘리는 등 비통신 매출 비중을 2025년 30%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3. 농우바이오 - 스마트팜 관련주

 

농우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0년 6월 종자 육종 및 육성 연구에 대한 제반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수원시에 본사를 두고 경기도 여주군 등에 육종연구소와 지점을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원은 고추, 수박, 무, 배추 등 각종 종자매출이며, 원예 및 수도용 상토사업도 영위 중이며, 국내 김제와 중국, 미국, 인도 등에 종자연구 및 생산과 판매를 영위하는 연결대상 종속회사 8개사를 보유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농우바이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3% 증가, 영업이익은 44.7% 감소, 당기순이익은 25.3% 감소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종자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상토 매출은 늘어 전체 매출은 약간 증가하여 전체 매출 규모는 전년 동가와 비슷합니다. 

 

- 한편 원가가 늘고, 수수료 등 비용 증가하여 이익은 감소하였으며, 고기능성 작물 개발, 유전체 사업 및 DNA chip 개발 등을 추진 중입니다.

 

 

4. LS - 스마트팜 관련주

 

LS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한국 케이블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지주회사로서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 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주 수입원은 지배하는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이 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 사업부문, 엠트론 사업부문, 아이앤디 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LS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58.1% 증가, 당기순이익은 180.4% 증가하였으며, 단순 조립 등의 低 부가가치 부품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ODM 및 SKD 등을 통한 원가절감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친환경/고효율 제품 개발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HVDC 납품 실적 및 기술 완성도를 통해 AC와 DC를 토탈솔루션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전력망 사업을 전개 중입니다.

 

 

5. 현대건설 - 스마트팜 관련주

 

현대건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 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뉩니다.

 

-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하였고,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았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건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 증가하였으며, 투자개발사업, 민간사업 등에 적극 참여하여 미래 성장 사업기반을 확대함으로써 지속가능 건설기업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습니다.

 

- 코로나19 확산 및 국제 유가 동향의 모니터링 등을 통해 수주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각화된 수주 전략을 기반으로 전통적 수주 텃밭인 중동의 사우디 및 아시아의 싱가포르에서 입지를 공고히 하였습니다.

 

 

6. 우리바이오 - 스마트팜 관련주

 

우리바이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0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2019년 3월 사명을 우리 ETI주식회사에서 우리바이오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FPCB(연성회로기판)의 생산 및 판매, TFT-LCD 관련 도광판 관련 부품 생산 및 판매, 식물공장을 기반의 천연 건강기능식품 등 소재물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건강기능식품 관련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유 약용식물의 재배 및 성분 추출을 통한 개별인정형 원료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며, 의료용 대마 연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우리바이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 감소,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0% 증가하였으며, 2019년 말 기준 주요 고객사는 LG디스플레이 및 LG전자이며, LED 모니터 및 TV 부분의 약 65%를, 기타 국내 및 중국 BLU 회사에 약 35%의 물량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 전자부품 사업 위주의 사업형태를 2019년 사명 변경을 통해 식물공장을 기반으로 하는 천연 소재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로 변경하였습니다.

 

 

7. 대동 - 스마트팜 관련주

 

대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47년 주식회사 대동공업사로 진주에서 설립하였으며, 1966년 대동공업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농업용 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국내 농기계 전문업체입니다. 

 

- 농기계용 엔진 및 제품을 국내외에 영업소, 해외 종속법인 및 기타 해외 거래처를 통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트랙터, 콤바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제휴를 통한 Tier4 엔진을 개발하여 2013년부터 중소형 트랙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17% 증가, 당기순이익은 31.4% 증가하였으며, 농기계 부품이 내수 시장 해외 시장에서 모두 호조를 보이며 외형 증가를 견인하였습니다. 

 

- 미국 시장은 농기계 시장 중 최대 시장으로 동사가 집중하는 부문은 중소형 부문(80HP이하)으로써 점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신기종 개발 및 전시회 참가 등으로 Target시장을 목표로 점유율 신장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 7종목

코로나19로 한국을 방문하기 힘든 외국인들에게 한국관광을 간접 체험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게임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MZ세대는 향후 세계 관광 트렌드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력반도체 관련주 8종목  (0) 2021.12.24
의료용 로봇 관련주 6종목  (0) 2021.12.23
전쟁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음압병실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수소 인프라 관련주 8종목  (0) 2021.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