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수소 인프라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2.
반응형

최근 글로벌 탈탄소 정책과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 흐름에 맞춰 정유업계도 친환경 사업 모델 개발에 집중하는 등 변신을 꾀하고 있다. 특히 수소 전기차 충전 인프라 시설 지원에 나서고 있어 수소 전기차 보급에 힘이 실릴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 국내 친환경(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의 누적 등록대수는 100만 대를 돌파, 총 106만 3159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전기차는 20만 1520대로 집계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날로 커가는 수소, 전기차 시장과 다르게 충전 인프라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는 여전하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효성중공업 - 수소 인프라 관련주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다양한 건설사업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효성중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256.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전년 대비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 확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85억 원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전력사업부문의 전력공급, 에너지 절감 기술과 건설부문의 시공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사업에 진출하고자 하며, 데이터 사용량 급증으로 처리, 저장을 위한 데이터센터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2. 엔케이 - 수소 인프라 관련주

 

엔케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 고압가스 용기 부문이 있으며, 동사의 주요 제품은 고정식 소화장치이며 이는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선체 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입니다. 

 

-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경기에 큰 영향을 받으며,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강화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선박 교체 수요도 지속적인 창출이 예상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엔케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7.5%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와 고정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그러나 금융손익 및 지분법 손익이 상승하여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당사는 소화장치의 용기용 파이프를 수입에 의존했으나 현재는 품질 및 경제적 경쟁력이 높은 공급처에 대한 구입선 다변화가 이루어집니다.

 

 

3. 현대제철 - 수소 인프라 관련주

 

현대제철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였으며,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제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철강업황 호조에 따른 공격적인 판가 인사 영향으로 판단합니다.

 

- 종속법인 실적도 철강업황 호조 영향으로 급증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가격 조정되어 현재보다 하향 안정화될 전망이며,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전방산업의 부담 커졌고, 글로벌 철강 생산 증가 및 무역장벽 해소가 예상되어 공급 부족 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두산중공업 - 수소 인프라 관련주

 

두산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이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이며,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5. 한화솔루션 - 수소 인프라 관련주

 

한화솔루션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8월 설립된 한국화성공업을 전신으로 하고 있으며, 2020년 1월 한화케미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통합하며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21년 4월 경영효율 제고 및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화갤러리아(유통 서비스)와 한화 도시개발(부동산 개발 사업)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 케미칼 부문(석유화학산업 기반 제품 생산), 큐셀 부문(글로벌 그린에너지 토털 솔루션), 첨단소재 부문(경량 복합소재, 태양광소재, 전자소재 생산)으로 구성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화솔루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2% 증가, 영업이익은 6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3%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태양광 부문이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하였으나 원료 부문의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태양광 부문은 신재생에너지로 급성장하고 있어 태양광 소재 /신기술 연구개발과 외형 성장이 기대됩니다.

 

 

6. 풍국주정 - 수소 인프라 관련주

 

풍국주정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 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 공업, 롯데 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풍국주정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7. 이엠코리아 - 수소 인프라 관련주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엠코리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9%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제품 판매처인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시장, 중국, 미국, 유럽 등 세계 약 30여 개국에 수출하여, 매년 매출액의 약 30% 정도가 해외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시장점유율 1, 2위를 다투고 있는 현대위아와 두산 공작 기계간의 시장점유율을 근거하여 약 13%의 국내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8. 제이엔케이히터 - 수소 인프라 관련주

 

제이엔케이히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 히터 사업부가 분사해 설립되었으며, FH(산업용 가열로) 부문과 수소사업부문으로 특화되어 있으며, 산업용 가열로 시장은 수출시장이 대부분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상황 및 국제유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 한국 과학기술원, 한국가스공사 등과 협력해 수소산업 관련 국책과제 등을 수행하며 수소 추출기를 개발하고, 자체적으로 개질 방식의 수소 추출기를 개발 및 상용화하여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제이엔케이히터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은 82.7% 감소, 당기순이익은 46.6% 감소하였으며,  상암 수소스테이션 준공을 완료하며 현지 공급방식 수소충전소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정부 정책 기반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 2021년은 코로나 사태 극복 기대감으로 투자가 2020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수주 대형 프로젝트 수행 및 신규수주를 위한 노력 중입니다.


지금까지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정부가 내년부터 탄소중립 목표 이행 원년을 맞아 후속조치를 본격 시행하며, 부문별 감축목표를 구체화하고 기업과 민간의 인센티브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2050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음압병실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8종목  (0) 2021.12.22
무선충전 관련주 8종목  (0) 2021.12.22
원격진료 관련주 8종목  (0) 2021.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