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22.
반응형

최근 메모리 반도체 분야 세계 1위 기업인 삼성전자가 전기차·자율주행차 확대로 고성장이 예상되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반도체 분야에선 후발주자인 삼성전자는 그간 쌓아온 반도체 설계 및 선단 공정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차량용 반도체 제품을 잇달아 선보이며 존재감을 높이는 중이라는 데요.

 

특히 테슬라와 폭스바겐, 아우디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부가·고성능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성전자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이며,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자 실적]
- 메모리 시장이 호황인 가운데 폴더블 폰과 OLED 판매가 늘어나 3분기 매출액은 70조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첨단 공정 확대와 환율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20%를 넘어섰습니다. 

 

- 4분기 메모리 시장은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우려되며, 북미 서버업체들의 반도체 재고가 3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며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여 반도체 가격 반등 시점이 앞당겨질 전망입니다.

 

2. 세원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세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12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2차 부품업체이며,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 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습니다. 

 

- 최근 완성차 업체들의 부품 구매 추세가 급격히 다국 적화되어감에 따라 부품업체들도 다각적인 해외시장 개척이 중요한 성장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세원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9.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의 상승으로 영업손실 발생하였습니다. 

 

- 동사는 북미와 멕시코에 진출하였고 2021년부터 공조제품을 생산하여 FORD, GM, BMW, BENZ 등의 세계적인 기업들에 공급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매출처 다변화를 추진 중입니다.

 

 

3. SK하이닉스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83년 현대전자로 설립됐고, 2001년 하이닉스반도체를 거쳐 2012년 최대주주가 SK텔레콤으로 바뀌면서 SK하이닉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주력제품은 DRAM, 낸드플래시,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이며, 2007년부터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에 재진출하였습니다. 

 

- 20년 10월 인텔의 NAND 사업을, 21년 10월 키파운드리 지분 100%를 양수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세계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D램 28.0%, 낸드플래시 12.9%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SK하이닉스 실적]
- 서버와 스마트폰 등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늘었고, 반도체 가격도 상승하면서 2021년 3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낸드플래시 사업에서도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IT 공급망 차질로 D램, 낸드 ASP(평균 판매 가격)는 4분기를 기점으로 하락 반전하게 될 전망으로 실적 둔화가 예상되며, 낸드 빗그로스가 3분기 20%대에 이어 4분기에도 두 자릿수라는 점을 고려하면 128단의 넷 다이가 당초 추정을 상당 수준 상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칩스앤미디어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선스 37.2%, 용역 5.9%로 구성됩니다.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칩스앤미디어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5. 텔레칩스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텔레칩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6. 앤씨앤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앤씨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 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8.26%, 영상처리 칩 11.74%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앤씨앤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4% 증가, 영업손실은 6.4% 감소, 당기순손실은 64.9% 감소하였으며, 센서 부품 중 카메라는 연평균 37%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며 ADAS용 부품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7. 유니퀘스트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2021년 6월 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임.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함.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AI매틱스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유니퀘스트 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3.0%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의 3배 이상으로 급증하였으며,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산업용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트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8. 코아시아 -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

 

코아시아 주가 차트

[기업내용]

- CoAsia SEMI(시스템반도체 디자인), ITSWELL(LED), 코아시아 옵틱스(광학렌즈), CoAsia CM VINA(카메라모듈), CoAsia Elec.(삼성전자 공식 대리점) 등을 계열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CoAsia SEMI는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SAFE DSP(Design Solution Partner) 공식 선정, 같은 해 6월 ARM의 ADP(Approved Design Partner)로 공식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코아시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손실은 95.9%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그룹 차원의 정책 및 전략을 개발하여 계열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을 극대화함으로써 수익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 IT부품 유통사업 호조에도 카메라모듈 사업 부진으로 외형은 소폭 축소되었으나 판관비 등 비용은 오히려 증가해 영업손실 구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다만, 기타 손익 개선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상화폐 관련주 8종목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코빗은 미국 가상자산 데이터 분석 기업 메사리(Messari)가 '2022년 가상자산업계 전망'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등 가산자상 업계가 내년에 좋은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는 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압병실 관련주 8종목  (0) 2021.12.23
수소 인프라 관련주 8종목  (0) 2021.12.22
무선충전 관련주 8종목  (0) 2021.12.22
원격진료 관련주 8종목  (0) 2021.12.21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0) 2021.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