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암모니아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2. 15.
반응형

전 세계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같게 만들어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는 가운데 암모니아는 수소를 저장하고 이동하는 운반체로서,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있어 중요한 물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암모니아는 비료와 플라스틱, 의약품, 폭발물 등을 제조하는 데 사용돼 수소와의 호환성이 높은 것도 특징이며, 수소를 암모니아로 전환하거나, 반대로 암모니아에서 수소를 추출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암모니아가 화석연료에서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해결책으로 부상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남해화학 - 암모니아 관련주

 

남해화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1995년 11월 10일 한국 거래소에 상장되었으며,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 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 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남해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은 5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8.9% 감소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비료는 농업생산에 필수적인 영농자재이므로 경기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이며, 안정된 시장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상반기에는 내수 위주의 공급을, 하반기에는 수출 위주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2. 대우조선해양 - 암모니아 관련주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우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 COVID-19 및 유가 폭락으로 인한 큰 폭의 글로벌 교역 둔화 및 불확실성 증가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민감하게 변동하는 수요를 예측하여 어려운 상황을 돌파하였습니다.

 

 

3. 삼성중공업 - 암모니아 관련주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삼성중공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감소, 영업손실은 25% 증가, 당기순손실은 5.9%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익은 강재가 급등에 따른 원가 인상분 선 반영되었습니다.

 

- 일감 확보를 위한 수주가 실적으로 인식되면서 매출 증대가 시작되었으며, 강재가 인상을 선가에 반영한 수주는 시차를  두고  수익성 개선을 이끌 전망입니다. 

 

 

4. 원익머트리얼즈 - 암모니아 관련주

 

원익머트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2006년 12월 1일을 기준 원익 홀딩스의 특수가스사업부문을 물적분할 설립하였으며, 동사의 종속회사는 연구 및 해외영업을 목적으로 한 미국법인(WMNA) 1개 사와 국내법인과 동일한 사업목적의 중국법인(신원익, 위 남원익) 2개 사가 있습니다.

 

- 동사가 생산하는 고순도 특수가스는 글로벌 Major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회사에 납품하고 있으며 , 반도체의 메모리, 비메모리, 디스플레이의 OLED, LCD를 생산하는 과정에서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원익머트리얼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1.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0.7% 증가하였으며,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들을 당사의 독자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점차적으로 국산화에 성공해 반도체 산업의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에 N2O, NH3를 비롯한 10여 종의 공정용 특수가스를 AMOLED 개발 초기부터 공급 개시하여 현재까지 안정적인 공급과 높은 M/S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5. 롯데정밀화학 - 암모니아 관련주

 

롯데정밀화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64년에 설립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 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되었으며,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컬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롯데정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하였습니다. 

 

- 그린소재 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으며,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경쟁력 있는 사업의 증설과 제품 판매 가격 상승 시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입니다.

 

 

6. 현대차 - 암모니아 관련주

 

현대차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하였으며,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 기저효과로 해외시장의 경우 또한 판매량이 증가한 상황입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7. 휴켐스 - 암모니아 관련주

 

휴켐스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9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7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2006년 태광실업이 남해화학으로부터 인수한 정밀화학기업으로, 질산을 토대로 DNT, MNB, 초안을 생산하였습니다.

 

- 한국바스프, 한화, 한화케미칼, OCI 등과 장기공급 계약을 맺고 질산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기에 민감한 반도체와 자동차 및 가구·건설 내장재가 질산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국내 경기에 민감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휴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5.5% 증가, 당기순이익은 41.1%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2년 말 목표로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 에너지 저장과 변환 공정 미래연구센터와 함께 암모니아를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며,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8. 한국조선해양 - 암모니아 관련주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 계약건 대부분이 저가 수주분인 상황에서 큰 폭의 원가 인상으로 최근 수주 랠리에도 불구하고 수익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2분기 철강재 인상에 따른 수천억 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을 반영,  큰 폭의 적자가 불가피하며, 예정된 LNG 운반선 수주 및 이산화탄소 등 환경 규제로 인한 추가 발주 요인을 감안할 경우 신조선가의 추가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FP 배터리 관련주 8종목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니켈·코발트·망간 등 세 가지 물질을 섞어서 양극재를 만들면 삼원계 배터리, 리튬인산철을 쓰면 LFP(리튬인산철 계열) 배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에너지솔루션 관련주 8종목  (0) 2021.12.15
전기차 인프라 관련주 8종목  (0) 2021.12.15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0) 2021.12.14
리비안 관련주 7종목  (0) 2021.12.14
로봇 관련주 8종목  (0) 2021.1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