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에는 셀트리온헬스케어, 녹십자엠에스, 신풍제약, SK케미칼, 제넥신, 엑세스바이오, 앱클론, 유한양행 등이 있습니다.
항체 치료제는 백신과는 다르며, 백신은 항체 생성을 비롯해 인체 면역 시스템이 바이러스에 싸울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일라이릴리의 코로나19 치료제를 12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긴급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정리
1. 셀트리온헬스케어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1999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주요 계열사인 셀트리온과 공동 개발 중인 바이오의약품(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바이오 신약)들의 글로벌 마케팅 및 판매를 독점적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인플릭시맙(램시마), 리툭시맙(트룩시마), 트라스투주맙(허주마) 등이며, 글로벌 제약사인 화이자, Teva 등을 포함하여 110여 개 국가에서 30개 파트너와 판매 및 유통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24.5% 감소, 당기순이익은 22.3%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유럽, 미국 등 주요 의약품 시장을 통해 쌓은 차별화된 마케팅 노하우와 유통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판매를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 매출은 바이오시밀러 및 상품 수출에서 주로 발생, 매출 비중은 유럽 및 북미가 77%를 차지, 출시 지역 확대를 통해 아시아, 중남미 및 기타 지역 매출도 지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녹십자엠에스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체외진단용 의약품 및 의료기기 제조판매업, 의약품 및 의약부외품 제조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여 2003년에 설립되었으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은 크게 진단시약, 혈액백, 혈액투석액, 당뇨 등 총 4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분야의 상품을 같이 취급함으로써 보건소, 검진센터, 내과의원, 피부과, 성형외과의원, 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 다양한 매출처에 납품하고 이에 따른 넓은 국내 영업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녹십자엠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28.7% 감소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진단검사장비의 수입에서부터 판매, 설치, 임상, 사후 A/S까지 전문 인력을 통하여 관리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시스템을 구축해 매출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신풍제약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2년 6월 5일 의약품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0년 1월 20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주요 목적사업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입니다.
- 동사는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신약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과제 수행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단기적으로 개량 신약 및 퍼스트제네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1% 감소, 영업이익은 99.8% 감소, 당기순이익은 47.9% 감소하였으며, 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매출 감소와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신약개발 또는 기업 간의 제휴 및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동시에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로 매출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SK케미칼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Copolyester 수지, Engineering Plastic, 접착 및 코팅제 등의 화학사업과 헬스케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약ㆍ바이오 사업 분야는 천연물 관절염 치료제, 혈액순환 개선제 등 자체 개발한 신약으로 우수한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헬스케어 사업은 제약 분야와 백신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8년 백신 사업의 전문성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해 사업을 분할해 SK바이오사이언스를 설립하였습니다.
[SK케미칼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6% 증가, 영업이익은 51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9.6% 감소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 동사는 산업용 보일러와 발전 설비를 만들고 전력을 생산하는 유틸리티 공급 사업 부문의 물적분할을 추진 중이며,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지배구조 체제를 확립해 전문성을 높이고 경영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5. 제넥신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치료백신 제조 원천기술을 국내 제약사에 이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09년 9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거래가 개시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CDMO 서비스 기업인 에스엘포젠을 보유하고 있으며, 동사는 Hybrid Fc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암면역 치료제, 차세대 단백질 신약, 신규 DNA백신 신약 연구개발 중입니다.
[제넥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제넨바이오에 GX-P1/GX-P10에 대한 기술이전 및 연구용역 매출 확대로 전년동기 대비 외형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 코로나19의 예방백신의 임상 제1/2a상이 승인되었으며, 자궁경부암 백신 GX-188E에 대한 임상 2상, 암 및 림프구 감소증 치료제인 GX-I7 (하이 루킨)에 대한 임상 결과가 양호합니다.
6. 엑세스바이오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체외진단 기술을 토대로 말라리아 진단 시약과 HIV 진단용 스트립(반제품), G6PD RDT 등의 진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말라리아 진단시약으로 열대열 말라리아 및 중남미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변종 말라리아까지 총 11가지 종류의 말라리아 진단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WHO가 4회에 걸쳐 실시한 말라리아 RDT 성능평가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엑세스바이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6.1% 증가, 영업이익은 36,413.8%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 기존 공급 경로 외의 지역적/유형적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신속한 마켓정보 확보로 시장을 선제 공략할 계획임. 다만 판관비가 늘어남에 따라 비용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7. 앱클론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에 설립된 난치성 질환 치료 목적의 항체신약 개발 전문 기업이며, 2017년 9월에 코스닥 시장에 기술특례 상장하였으며, 개발한 신약은 직접 판매하지 않고 다국적 제약사 등에 전임상 단계에서 License-out 하여 수익 창출하고 있습니다.
- 동사 보유 기술은 NEST, AffiMab, CAR-T 등 플랫폼 기술로 파이프라인 확장성이 높음. 보유 기술을 통해 블록버스터 항체의약품과 병행치료 효과를 낼 수 있는 항체신약을 개발 중입니다.
[앱클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1% 증가, 영업손실은 73.9% 증가, 당기순손실은 77%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사업 모델은 파이프라인 확장성을 기반으로 항체의약품 후보물질을 개발하여 전임상 단계에서 기술이전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 항체의약품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제약사들에 지속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발굴하고 품질을 높이고자 노력 중입니다.
8. 유한양행 - 코로나 항체치료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26년 6월에 설립되었으며 의약품, 화학약품, 공업 약품, 수의약품, 생활용품 등의 제조 및 매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사업부문 주요 품목은 유한락스, 칫솔, 치약, 유한젠, 주방/세탁 세제 등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의약품 사업부문의 주요 품목으로는 아토르바, 코푸시럽, 로수바미브, 삐콤씨 등이 있고 이외에도 에이즈 치료제, C형 간염치료제, 항생제 등을 수출사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유한양행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1.6% 증가, 당기순이익은 63.4% 감소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은 전년도 군포공장 매각처분이익이 일회성 이익으로 반영돼 기저효과로 대폭 감소하였으며,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 해외 라이센싱 강화,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 R&D 역량 및 첨단 시스템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 항체 치료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9종목 (0) | 2021.12.07 |
---|---|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9종목 (0) | 2021.12.07 |
배터리 재활용 관련주 8종목 (0) | 2021.12.06 |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0) | 2021.12.06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10종목 (0) | 2021.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