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관련주에는 금호석유, 효성티앤씨, 골든센츄리,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동아타이어, 넥센타이어, 넥센 등이 있습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서 엔진, 안전장치와 함께 굉장히 중요한 부품 중 하나로 도로와 자동차가 맞닿는 유일한 부품입니다.
타이어는 사계절용, 여름용, 겨울용(스노우 타이어) 등은 트레드 뿐 아니라 소재의 차이도 크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타이어 관련주 정리
1. 금호석유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금호석유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0% 증가, 영업이익은 439.4%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합성고무의 경우 NB-Latex와 SBR 등 품목의 수급은 타이트하겠지만 원재료(BD)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으며, 연말 BD 설비 다수 증설로 제품가격 하락 시 수익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효성티앤씨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하였으며, 무역부문은 인도, 이란,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으로 상권을 확대하고 있으며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3. 골든센츄리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2014년 케이만에 설립되었으며,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지주회사이며, 실질적인 영업회사는 중국 내에 있는 양주금세기와 낙양금세기이며, 트액터용 휠의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각 사는 지역적 우위를 점하며 성장하였습니다.
- 낙양금세기는 14년에 설립 되어 트렉터용 타이어의 생산을 주사업으로 영위해왔으며 19년 12월 임차하였던 계약기간이 만료되어 영업을 종료하였습니다.
[골든센츄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7.4% 증가, 당기순이익은 0.2% 증가하였으며, 세계 농기계시장의 수요규모는 연평균 5%내외 정도의 성장을 지속해 오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2013년을 기점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농기계 시장으로 성장한 중국이 10.4%, 인도 및 동남아 국가들이 7∼8% 수준의 성장세를 보일것입니다.
4. 금호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되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입니다.
- 해외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호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9.1% 감소하였으며, 북미, 유럽 시장에서 판매 확대로 외형은 확대되며, 원자재가격 상승과 운송비 급등했지만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고수익제품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임. 또한 지역별 지속적인 가격인상을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을 기대해봅니다.
5.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Global Tire 기업입니다.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3사 점유율 90%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본사를 거점으로 한국과 미주, 구주, 중국에 총 6개의 지역본부를 갖추고 있으며 5개국에 걸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증가, 영업이익은 11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76.6%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상승과 원가율 및 판매비와 관리비의 절감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입니다.
6. 동아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 및 종속회사 자동차용 고무제품 제조와 자동차 타이어용 튜브제조를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된 사업의 하나인 튜브시장은 당사와 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양사의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튜브시장의 선두업체로 시장가격의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CMB사업의 경우 당사의 특화된 배합비를 경쟁력으로 고객사와의 협의하에 가격변동분에 대한 보전을 우위적 위치에서 협상 가능합니다.
[동아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45.3%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2021년 반기보고서 기준 자동차용 고무제품 영역에서 매출액 중 87.9%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고무제품 사업부문은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경쟁우위를 위해 노후화된 설비의 교체가 계획 중입니다.
7. 넥센타이어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국내 본사를 거점으로 중국, 미주,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통해 타이어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타이어를 제조/판매/렌탈하는 타이어부문과 운송보관 및 금형제작/수리 및 제과제빵업을 하는 비타이어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는 Global Tire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은 781.3% 증가, 당기순이익은 3652.4% 증가하였으며, 큰 폭으로 상승한 매출원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로 ‘타이어 렌탈’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타이어를 일시에 교체하는데 드는 가격부담을 해소하고 정기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기간만큼만 사용함으로써 자원활용의 효율화를 높였습니다.
8. 넥센 - 타이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8년 9월 설립되었으며 2002년 '흥아타이어공업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넥센'으로 상호변경하였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넥센타이어(주)등 15개 계열사를 포함하는 넥센그룹의 모회사임과 동시에 자동차타이어용 튜브등 고무제품의 제조, 판매 및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사업형 지주회사입니다.
- 동사의 매출액은 제품,운송매출 및 관계회사 지분법 수익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수 전략품목의 M/S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넥센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증가, 영업이익은 244.9% 증가, 당기순이익은 259.4% 증가하였으며, 수출시장 여건 변화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시장다변화를 적극 추진함으로써 매출액,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정보화, 화주 니즈의 다양화, 다품종소량화, 운송기업 국제화 등의 물류 환경변화에 맞춰 3자 물류(3PL)시장으로의 신규진출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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