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동박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30.
반응형

2차전지 동박은 공급자 우위 시장이 최소 5년간 지속될 예정이며,  2025년 전지용 동박 수요는 159만 t으로, 올해보다 3.5배가량 늘어난다고 합니다.

 

증권업계에서는 내년에 동박이 더 주목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 2차전지용 동박 시장의 구조적 공급 부족이 확실한 데다 2024년 증설 계획이 내년부터 주가에 본격 반영된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는 전기차의 높은 성장성을 바탕으로 2~3년 후 예상 실적을 현 주가에 반영해왔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동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차 전지 동박 관련주 정리

 

1. 일진머티리얼즈 - 2차 전지 동박 관련주

 

일진머티리얼즈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되었으며, 매출은 일렉포일 90.03%, 기타 9.9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에서 판매중인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일진머티리얼즈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37.8%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 증가하였으며,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 성장폭이 커 영업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코로나19 여파로 디지털 기기 수요가 늘어난 것이 실적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 시장을 위주로 영업을 하는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2. 두산(두산솔루스)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두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전자, 퓨얼셀 파워, 유통, 디지털이노베이션 등의 자체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자 BG는 모든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을 생산하는 사업으로써 동박, 유리섬유, 에폭시 수지 및 폴리이미드 등을 원료로 하여 동박적층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두산건설, 두산퓨얼셀, 기타(오리콤, 두산메카텍 등)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두산솔루스 실적]
- 자체사업 및 두산중공업, 두산밥캣 등 전 계열사가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큰 폭의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유상증자와 자산 매각 등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으로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대비 28.6% p 낮아진 262.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지난해 채권단으로부터 단기유동성 조달을 위해 3조 원을 빌린 두산그룹은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양도까지 마무리하면서 차입금을 약 7000억 원으로 줄였습니다.

 

 

3. SKC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SKC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 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SKC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0년 하반기에는 신규 4 공장이 가동되었으며, 2021년 하반기 이후 양산을 목표로 5 공장 및 6 공장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4. 효성첨단소재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효성첨단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8년 6월 1일 주식회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이자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및 Seatbelt용 원사, Airbag용 원단과 자동차용 카페트 사업은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동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효성첨단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나며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판덱스의 Creora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 솔루스첨단소재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솔루스첨단소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전지박, 동박, OLED, 바이오 및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10.01 바이오 사업부문을 솔루스바이오텍으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 (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 전지박 사업 본격화되었으며, 헝가리 공장 증설과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등을 통하여 글로벌 전지박 선두 기업으로 성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솔루스첨단소재 실적]
- 2021년 9월 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 전분기 대비 13% 증가하였으며, 신소재 개발, 고객 다각화 및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전지박 사업부는 단계별 양산/공급 증가 중이며, 첨단소재사업부도 QD 디스플레이 신규 소재 및 천연 세라마이드의 독보적인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매출 성장 시현하였습니다.

 

 

6. 고려아연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고려아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비철금속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0년 7월 28일 기업공개 실시하였으며,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고려아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47.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 안정적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는 아연 제련업을 기반으로 실적 우상향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2차 전지 소재 사업에도 진출해 미래 성장성을 갖추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외형 성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7. 효성티앤씨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효성티앤씨 주가 차트

 

[기업내용]

- 효성의 인적분할에 따라 18년 6월 설립, 7월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했으며 섬유/무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섬유사업부문에서는 고부가가치, 고기능성 섬유소재인 스판덱스와 나이론원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무 사업부문에서는 철강 및 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점유율 1위인 스판덱스는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와 동유럽과 같은 신시장 개척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효성티앤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1% 증가, 영업이익은 801.7% 증가, 당기순이익은 5379.1% 증가하였으며, 폴리에스터 부분은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국내 증설을 완료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는 고부가가치 차별화 제품을 지속 개발, 판매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무역부문은 인도, 이란,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으로 상권을 확대하고 있으며 면밀한 시장조사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8. 롯데정밀화학 - 2차전지 동박 관련주

 

롯데정밀화학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64년에 설립 된 동사는 2016년 2월 최대주주 변동에 따라 삼성정밀화학에서 롯데 정밀화학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롯데그룹의 계열회사로 편입되었으며,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롯데정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경쟁력 있는 사업의 증설과 제품 판매 가격 상승 시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입니다.

 

-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함. 그린소재 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차전지 동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택트 관련주 8종목

언택트란 접촉을 뜻하는 콘택트에 부정ㆍ반대를 뜻하는 언을 붙인 신조어로 언택트 소비는 소비자와 직원이 만날 필요가 없는 소비 패턴을 말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