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3D 낸드플래시 관련주 대장주 7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21.
반응형

낸드플래시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비휘발성 메모리 반도체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대규모 인수·합병(M&A)이 활발한 가운데, 3D(3차원) 적층 기술 경쟁이 심화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외 메모리 반도체 회사들은 낸드플래시 분야에서 3D 적층 기술 개발 및 이를 적용한 제품을 양산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데 적층 기술은 기본 저장 단위인 셀을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쌓아 올리는 공법을 말합니다.

 

특히, 전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 1위인 삼성전자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싱글 스택으로 100단 이상 쌓아 올릴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3D 낸드 플래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D 낸드 플래시 관련주 정리

 

삼성전자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삼성전자는 낸드플래시 시장 점유유 1위 기업으로 3D 낸드를 탑재하는 SSD의 세계 시장 점유유 1위를 유지 중이며 5세대로 분류되는 96단 3D 낸드 양산에 성공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실적
- 1분기에는 반도체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양호한 실적을 달성함. 모바일이 갤럭시 S21 판매 호조로 최대 실적을 냈고, 소비자 가전은 QLED TV와 비스포크의 인기를 바탕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 최근 배당 수익률이 급격히 상승 중이고 고성장이 예상되는 파운드리 부문에서 GAA 성공 시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원익QnC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원익 QnC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3D 낸드 추가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3D 낸드 플래시 제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반도체용 석영유리(QUARTZ WARE)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산화, 식각, 이온주입, 화학증착공정에서 Wafer를 불순물로부터 보호하거나 이송하는 용기로 사용됩니다. 

 

원익QnC 실적
- 주요 납품처 중 하나인 도쿄일렉트론 수요가 회복하고, 삼성전자의 오스틴 팹 가동 중단으로 인한 부품 교체 수요도 실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세라믹 사업부문도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세정사업부문도 실질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며, 자회사 나노원과의 합병으로 시너지 창출이 기대됩니다. 

 

 

디엔에프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반도체 소자 형성용 박막재료 전문업체로 3D 낸드용 HCDS를 공급하고 있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제품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와 QPT 재료를 비롯한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디엔에프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1% 증가, 영업이익은 7.7% 감소, 당기순이익은 224.1% 증가. 

 

- 반도체 관련 매출이 증가하였고 광통신 소자 및 재료 관련 매출이 새롭게 추가되면서 전년동기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심텍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심텍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3D 낸드플래시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낸드플래시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심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은 12.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 감소. 

 

- 동사는 코로나19등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서버 및 스마트 모바일향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 매출 성장함.  고부가 제품군인 GDDR6(그래픽카드용 DRAM), 서버용 메모리 모듈이 선방하였습니다.  

 

 

원익IPS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원익IPS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3D 낸드플래시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낸드플래시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6년 5월 재상장, 분할 전 회사인 원익 홀딩스가 영위하던 사업 중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익IPS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9% 증가, 영업이익은 67.4% 증가, 당기순이익은 86.3% 증가. 

 

- 반도체 업종 호황으로 인해 후방 산업의 실적 증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분야에서 수출이 급증. 비용이 크게 증가한 측면이 있는데 이는 대부분 환차손입니다. 

 

 

테스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테스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3D 낸드플래시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낸드플래시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13년 반도체 전공정 장비인 LPCVD와 PECVD의 양산에 성공하였고, 비정질 탄소막을 증착하여 신규 PECVD는 반도체 3D NAND 공정에 적용하였습니다.  

 

테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1% 증가, 영업이익은 200.8% 증가, 당기순이익은 567% 증가. 

 

- 장기적으로는 5G, 사물인터넷 (IoT) 등 IT산업의 발달로 반도체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에 따라 반도체 장비산업 역시 성장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피에스케이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인 이유는?

- 피에스케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들의 3D 낸드플래시 설비 확장 계획에 따른 낸드플래시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피에스케이홀딩스에서 전공정 장비 부분만 독립하여 설립된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입니다. 

 

피에스케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5% 증가, 영업이익은 43.7% 증가, 당기순이익은 36.8% 증가. 

 

- 글로벌 반도체 투자 확대에 따른 기존 장비 공급 증가와 함께 신규 장비인 New Hard mask Strip, Edge clean 장비의 본격적인 공급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3D 적층 기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3D 낸드플래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도체 부품 관련주 10종목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한국경제를 지탱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산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예산이 대폭 늘어난다고 합니다. 특히 반도체에 집중될 예정인데 시스템반도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