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초소형위성 관련주 대장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20.
반응형

현재 우주산업은 미국, 중국, 유럽, 인도 등을 중심으로 성장 가속화 중이며, 우주산업 후발주자인 우리나라도 초소형위성 및 우주 인터넷 시장(6G), 위성통신기술의  자체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며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한미 미사일 협정이 폐기되면서 민간의 우주발사체 개발이 가능해졌다. 또 군사용 저궤도 위성 필요성도 커지고 있어 저궤도 위성 중심의 높은 성장이 기대되고 있으며, 최종 점검을 완료한 누리호가 발사될 예정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우주 관련 이벤트가 예정된 가운데 기체부품의 점진적 회복과 해외 완제기 수주 증가로 수익성 개선속도가 빨라 2025년까지 국내 위성개발사업 주도와 한국형 발사체의 양산을 계획하고 있어 매출 성장도 기대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소형위성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소형위성 관련주 정리

 

 

한국항공우주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항공우주는 초소형 위성 위성시스템을 개발 중이고, 한국형 국산 전투기 KF-X 등을 제작, 항공전자 시스템을 연구개발 중이서 관련주로 묶인다.

 

- 한국항공우주는 초소형·군정찰·다목적·중형위성 등의 설계·제작·시험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감소, 영업이익은 87.3% 감소, 당기순이익은 83.7% 감소. 

 

- 최근 개발된 주력 수출제품들은 최신 기술과 장비를 적용하여 타사 제품 대비 기술적으로 경쟁우위를 지님. 글로벌 시장에서 적절한 마케팅 능력만 수반되면 목표 시장 선점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쎄트렉아이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쎄트렉아이는 한화시스템과 공동으로 100kg 이하급 초소형(SAR) 위성사업을 밝히고 있으며, 카이스트와 소형위성 분야 연구에 협력하기로 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 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 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61.4% 감소, 당기순이익은 58.9% 감소. 

 

동사는 벤처캐피털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하면서 영상 공급 플랫폼 개발과 신사업을 다각도로 검토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자회사인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정찰 위성, 전자광학 탑재체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1942.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항공전자 분야 차세대 시현기 등 미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R&D 자체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정찰 위성, 전자광학 탑재체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 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이익은 113.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2.8% 증가. 

 

- 동사는 선제적인 한국형 도심 항공교통 UAM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국공항공사(KAC)와 2020년 7월 3일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초소형위성, 로켓 우주발사체 부품을 만들어 공급하는 기업으로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세계 최대 규모 우주 발사체 관련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우주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우주 및 항공기에 사용되는 특수 원소재를 공급하거나 우주 발사체 부품을 만들어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국내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뿐 아니라 미국 록히드마틴, 보잉, 스페이스엑스(Space-X), 스피릿 에어로시스템(Spirit Aerosystem) 등이 있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6.3% 감소. 

 

- COVID-19의 여파가 오래된 항공기의 교체를 촉진시키고 있으며 신형 항공기의 효율적인 연비 및 운항거리 증대 등이 이러한 교체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AP위성

초소형위성 관련주인 이유는?

- AP위성은 초소형위성, 인공위성 관련 부품, 위성통신 단말기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가 초소형위성, 우주 인터넷 시장(6G), 위성통신기술 개발방안 등 공공 위성 개발 계획을 밝혀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AP위성은 아랍에미리트소재의 이동전화 서비스 제공업체 투라야에 2006년부터 통신단말기 및 위성통신칩을 독점 공급하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투라야와 54억 원 규모의 위성통신 단말기 납품계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AP위성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9% 감소. 

 

- 현재의 위성휴대폰 가격도 300~500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기술력 있는 미국 소재 대기업의 비용구조를 고려해 볼 때 월등한 가격경쟁력이 있으며, 향후 유럽 및 멕시코 시장에서도 우위가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2025년까지 국내 위성개발사업 주도와 한국형 발사체의 양산 계획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초소형위성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인공지능 반도체 관련주 수혜주 8종목

고성능+저전력이 특징인 인공지능 반도체는 시스템 반도체의 일종으로, 서버, 모바일,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되어 미래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 스마트 팩토리 등 새로운 시장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