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2.
반응형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는 코윈테크, 알에스오토메이션, 더존비즈온, 효성ITX, 비엠티, 현대무벡스, 라온테크, 포스코ICT 등이 있으며, 스마트팩토리는 최근 가볍고 유연한 생산체계가 요구됨에 따라, 제조업 혁신 방안으로서 대두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설계·개발, 제조 및 유통·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합니다.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를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목적된 바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을 말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정리

 

에스피시스템스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로봇 자동화 제조 시스템 전문업체로 산업용 갠트리 로봇 및 물류자동화 시스템 기술개발업체이며, 선진국형 스마트 팩토리 토탈 솔루션을 제공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중입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3.6% 감소. 

 

- 동사가 개발한 차세대 로봇 갠트리는 직교형 갠트리 로봇 시스템에 다자유도 로봇을 적용한 응용기술 시스템으로써 유연생산이 필요한 자동차 엔진 생산라인, 자동화 조립/가공 반송 라인 등 이송라인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합니다.

 

 

 

비엠티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스마트팩토리용 전력에너지 관리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17년9월 울랄라랩과 '전력 데이터 분석 기술 및 스마트팩토리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1988년 2월 경풍 기계 공업사로 설립하여 2000년 7월 1일 비엠티로 법인 전환하였으며, 2007년 11월 2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비엠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 증가, 영업이익은 14.6% 감소, 당기순이익은 11.5% 증가. 

 

- 동사가 참여하고 있는 산업용 배관자재 시장은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는 경우보다는 기존 업체들 간의 차별화된 기술력 및 납기관리가 주요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자회사 동연 S&T가 15년 6월 산업통상자원부 국책사업 스마트공장 고도화 기술개발사업자 및 16년 2월 스마트공장 추진단 솔루션공급기업으로 선정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동사는 제철, 제강 및 기타 공업로용 내화물 제품을 생산, 판매할 목적으로 동국산업(주)로부터 인적분할 후 설립된 회사로  「중견기업 성장촉진 및 경쟁력 강화에 관한 특별법」제2조에 따른 중견기업에 해당합니다.

 

동국알앤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증가, 영업이익은 6.7% 감소,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 

 

- 각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내화물 부문이 67%, 스틸 부문이 34%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외 매출 비중은 국내 89%와 국외 수출 11%를 차지하였습니다.

 

 

 

티라유텍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및 자율주행로봇 판매업체로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산업용 loT 디바이스 및 물류 로봇 등으로 사업 확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AGV/LGV 등 물류 이동 로봇과 납품 요청된 제품 등을 제작하고, Factory Automation solution과의 결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습니다. 

 

티라유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손실은 28.4% 증가, 당기순손실은 175.7% 증가.  

 

- SK와도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SK이노베이션 등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존비즈온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수 요소인 ERP 관련 국내 중소기업 ERP 시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향후 국내 제조기업들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른 수혜 전망 중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소프트웨어는 제조, 금융, 서비스 등 모든 산업에서 도입 및 활용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 도입을 통해 서비스의 경쟁력의 강화가 가능합니다.

 

더존비즈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2% 증가, 당기순이익은 35.9% 증가. 

 

- 향후 4~5년에 걸쳐 클라우드 관련 서비스 개발자 커뮤니티가 3배로 증가하고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설루션 수도 10배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설비보전부터 공정제어, 품질검사, 및 자재 물류까지 제조 환경 전반을 플랫폼 기반으로 지능화하는 솔루션인 'Nexplant' 서비스 제공 중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 증가, 영업이익은 20.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5.7% 증가.  

 

- 세계 최고 수준의 삼성 관계사 정보 보안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이며, 블록체인, AI/애널리틱스, 인텔리전트 팩토리, 리테일 매장  혁신,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IoT 등 솔루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TPC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모션 컨트롤, 3D 프린팅, 협동 로봇 등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핵심 융합 솔루션 제공하고 있고 17년도부터 기존사업을 기반으로 3D프린팅 및 협동로봇 솔루션을 융합한 "스마트팩토리 융합솔루션" 사업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공장 자동화 부품을 생산하는 공압 사업부, 전동 모터 및 리니어 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 사업부를 운영 중.  신규사업으로서 3D 프린터 전략팀과  협동 로봇 전략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TP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 감소, 영업이익은 4.5% 증가, 당기순이익은 344.5% 증가. 

 

- 동사는 개인 및 SOHO 등을 타깃으로 최우수 국산기술을 보유한 애니웍스와 사업 제휴를 체결하여 자체 3D 프린터를 개발하여 기존 전국적 사업 인프라를 활용한 시장 조기 선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영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인 이유는?

- 전자제품 및 반도체 생산용 검사장비 제조업체, 3D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AI 솔루션인 KSmart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분야로의 진출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 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영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 증가, 영업이익은 165.8% 증가, 당기순이익은 88.7% 증가. 

 

-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초연결화, 초지능화를 위하여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을 위한 하이엔드 모듈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능형 생산공장인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물인터넷] IoT 관련주 8종목

사물인터넷, IoT 관련주는 텔레필드, 가온미디어, HDC아이콘트롤스, 효성ITX, 테스나, 드림어스컴퍼니, 누리플렉스, 유비쿼스, 에이텍 등이 있으며,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실시간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