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원자재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10.
반응형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는 중국 물가 상승이 전력난과 원자재 가격 급등 여파로 생산자물가지수, PPI 상승률이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우며 전 세계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요소수 품귀 사태에 수면 위로 떠오른 원자재 공급난이 국내 산업계 전방위로 확산될 조짐입니다.

 

특히, 자동차에서부터 배터리와 반도체 등을 포함한 국내 핵심 수출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 원자재가 주로 해외 수입 품목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제2의 요소수 파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와 배터리, 반도체 등 우리나라 주요 제조업 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자재의 80% 이상을 중국산에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원자재 관련주 9종목 정리

 

1. 풍산 - 원자재 관련주

 

풍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8년 10월 설립된 풍산홀딩스 (구, 풍산)으로 부터 2008년 7월 1일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30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하였습니다. 

 

-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풍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772.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5.4% 증가하였으며, 2020년 매출액 기준으로 신동 및 방산 부문의 매출 비중은 각각 63.6%, 36.4%를 차지하였습니다. 

 

- 사업부문별 매출현황은 신동부문은 97,057M/T 판매, 871,288백만 원의 매출액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50% 증가하였고, 방산부문은 272,254백만 원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하였습니다.

 

 

2. 이구산업 - 원자재 관련주

 

이구산업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8년 9월에 산업용 동판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5년 08월 18일 자로 주식을 한국증권선물거래소에 상장하였습니다. 

 

- 2015년 9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뿌리기업 명가로 선정되었으며, 2019년 6월에는 KDB GLOBAL CHALLENGERS 200에 선정되었으며, 2003년 8월 ISO / TS 16949:2002 인증을 취득하고 유망 중소기업 선정 및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이구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원재료 가격과 연동해 제품 판매 가격이 오르는 시기에 생산량을 늘려 이익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 전기차 부품 소재로 외연을 넓힌 효과까지 나타나면서 수익성 개선 실마리를 풀어가는 모습이며, 구리 시세 상승과 매출 품목 다각화 성과가 어우러지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상승하는 성적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3. 대창 - 원자재 관련주

 

대창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5년 11월 설립되었으며 2000년 8월 상장하였으며,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1개의 회사가 속해있는 대창그룹 소속입니다. 

 

- 신동은 기초소재산업으로서 경기변동에 따라 급격한 변동을 보이지 않지만, 경기변동에 선행되는 편이며, 국내 신동 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대창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5% 증가, 영업이익은 14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4580.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과 순이익 모두 대폭 상승한 것은, ESG관련주이자 구리 가격 상승의 수혜 덕분입니다. 

 

- 또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주요 제품의 가격이 상승, 매출액이 증가하며 동시에 수익성도 개선되었으며, 친환경 자동차, 통신 네트워크, 재생에너지 등 막대한 양의 동을 필요로 하여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4. 서원 - 원자재 관련주

 

서원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8년 9월 7일 설립되었으며 1996년 1월 30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연결 누적 매출액 기준으로 동가 공업체 중 점유율 3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비철금속산업은 산업 전반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용해, 주조, 압출 등의 공정에 대규모 기계장치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용도는 광범위하게 전기, 전자, 선박, 반도체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서원 실적]

- 설비의 생산능력 및 효율 증대와 주조설비의 효율적 재배치, 대용량 용해로 도입과 조업의 안정화, 고품질 실현 등 원가절감 및 품질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동합금 계열 비철금속 제조업체로, 인플레이션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경제 정상화 속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5. 고려아연 - 원자재 관련주

 

고려아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0년 7월 28일 기업공개 실시하고 있으며,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써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고려아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4% 증가, 영업이익은 47.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기존 안정적 수익모델을 갖추고 있는 아연 제련업을 기반으로 실적 우상향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최근 들어 2차 전지 소재 사업에도 진출해 미래 성장성을 갖추고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는 만큼, 안정적인 외형 성장이 가능할 전망입니다.

 

 

6. 영풍 - 원자재 관련주

 

영풍 주가 차트

[기업내용]

- 1949년 11월 설립되어 아연괴 및 기타 유가금속 등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를 통해 인쇄회로기판 제조업, 반도체 패키지업, 용역, 농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영풍 실적]

-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으나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손익이 악화됨, 다만 대규모 지분법 이익 발생으로 순손익은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 총 260억 원 규모의 무방류 설비 구축해 '21년 6월부터 정상 가동하고 있으며, 약 430억 원 규모의 지하수 차집시설을 '21년 8월부터 설치할 예정입니다.

 

 

7. 황금에스티 - 원자재 관련주

 

황금에스티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6년 8월 설립돼 1997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 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 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황금에스티 실적]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95.9% 증가, 당기순이익은 53% 증가하였으며, 건설 부문의 경우 장·단기 경기변동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산업 부문입니다.

 

- 철강 부문은 중국 등 아시아지역이 스테인리스 산업 중심지로 부각되면서 국내 스테인리스 관련 시장도 성장하였으며 자동차, 건축, 조선 등 기반산업 내 친환경 소재 입지를 확고히 하였습니다. 

 

 

8. 현대비앤지스틸 - 원자재 관련주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66년 4월 7일 삼양 특수강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하였으며, 2011년 현대 비앤지스틸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5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현대비앤지스틸 실적]

- 가전제품과 자동차, 운송장비, 의료용 등에서 판매 개선과 가격 인상 적용에 성공했기 때문에 올해 상반기 경영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최근 가전 및 자동차 등 전방 수요 호조로 인한 경기 회복, 2차 전지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9. 팜스토리 - 원자재 관련주

 

팜스토리 주가 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04월 17일 서일 산업(주)로 설립되어 1996년 0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 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팜스토리 실적]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여전히 지속됐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여전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수익성 악화되었습니다.  

 

- 영업이익 감소에 따른 법인세 비용 부담이 대폭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원자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