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부생수소 관련주 수혜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6.
반응형

최근 현대차는 정부가 주도하는 수소 산업에도 참여하며, 태광산업, 한국수력원자력, LS일렉트릭 등과 손잡고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 원료인 부생수소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현대차, SK, 포스코 등 주요 대기업들은 최근 수소에 가장 공을 들이고 있으며, 수소 사업을 키우기 위해서 수소 기업 협의체를 공식 출범해 수소 생산, 유통, 저장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역할을 분담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이 수소 사업 확장에 나서는 것은 그만큼 글로벌 시장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인데, 수소 경제를 비롯한 친환경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주요국들은 발 빨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수소 관련 기술을 보유한 미국·일본·독일·중국을 중심으로 치열한 수소 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생수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부생수소 관련주 정리

 

 

SK이노베이션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SK이노베이션은 SK인천 석유화학 내 1만 3000평 부지를 제공하여, SK E&S의 액화수소 기지에 부생수소를 공급하는 연계를 기반으로 2023년까지 연 3만 톤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0.1% 감소. 

 

-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 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화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한화에너지는 대표이사가 이번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 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화약부문은 발파기술사업, 발파 해체사업, 불꽃프로모션 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방산부문은 정밀 유도무기를 포함한 정밀타격 전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한화에너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102.7%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9% 증가. 

 

- 한화 기계부문은 한화 정밀기계 협동 로봇 사업을 양수했으며, 한화 시스템은 에어 모빌리티 사업과 위성통신 사업을 미래 신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 중입니다. 

 

 

 

두산퓨얼셀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두산퓨얼셀은 독자기술로 개발한 440KW 부생수소 연료전지 114대를 이 발전소에 공급했고 앞으로 20년간 연료전지에 대한 유지보수도 담당하고 한화에너지는 발전소 운영을 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경제의 이상적 발전소 모델을 실현하였고, NG/LPG Duel Fuel 모델을 사업화하였습니다.

 

 

 

 

효성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효성그룹은 효성 첨단소재를 통해 수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를 만들고 있고, 효성화학을 통해 부생수소를 생산하며, 효성중공업을 통해 수전해 수소 생산을 계획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가 영위하던 사업 중 섬유/무역 사업부문, 중공업/건설 사업부문, 산업자재 사업부문, 화학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각각 효성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으로 설립하였습니다. 

 

효성 실적
- 정보통신, 펌프제조 등의 매출은 줄었으나, CI로열티, 지분법 손익 등 기타 부문 실적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함.

 

- 효성 티앤씨(스판덱스), 효성 첨단소재(타이어 보강재), 효성 화학(PP) 등 소재 삼총사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과 CI로열티 수입 증가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현대로템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로템은 일반적으로 철도 관련주로 알려져 있으나, 에코플랜스 사업부문을 통해 수소인프라를 구축하고 있고 최근까지 수소 추출 설치, 부생수소 포집 설비 등을 수주하면서 에코플랜스 안에서도 수소 파트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방산부문은 2020년 장애물 개척 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 부문은 제철소 수주 경험을 바탕으로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은 11.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9% 증가. 레일 설루션 사업 부문 호조에 따라 외형이 커짐. 

 

- 동사의 주력 시장인 육상용 전차 부문에 있어서는 계속적으로 성능개량 및 현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륜형 장갑차 등의 신규 제품에 있어서도 그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차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차는 태광산업, 한국 수력원자력, 현대자동차, LS일렉트릭, SK가스, 두산퓨얼셀 등과 손잡고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 원료인 부생수소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현대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SK가스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SK가스는 태광산업, 한국수력원자력, LS일렉트릭, SK가스, 두산퓨얼셀 등과 손잡고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 원료인 부생수소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LPG 수입, 저장,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간 국내외에 LPG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며 국내 1위 사업자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SK가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42.1% 감소, 당기순이익은 9.5% 감소. 

 

- 2021년 상반기 LPG 총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하였으며, 이는 전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가 올해 다소 회복되면서 가정 상업용 및 산업용 수요가 증가한데 기인하였습니다.

 

 

 

 

LS일렉트릭

부생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LS일렉트릭은 태광산업, 한국수력원자력, 현대차, SK가스, 두산퓨얼셀 등과 손잡고 부생수소를 활용한 부하대응 연료전지 시범사업에서 원료인 부생수소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S일렉트릭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1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4.3% 증가. 

 

- 매출 비중이 가장 큰 전력부문에서 매출이 감소하여 전체적인 실적이 감소되었으며, 전력 인프라 사업은 주요 선전국이 경기부양 기조 유지 가운데 반등세로 돌아설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수소 생산을 위한 추가 설비 투자비용 등이 없어 경제성이 높은 부생수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수소차 부품 관련주 수혜주 7종목

최근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이 100% 전동화 전환을 목표로 내세우면서 내연기관 자동차의 단종을 예고하고 있으며, 현대차의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수소연료 전지·전기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