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수소 발전 관련주 수혜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5.
반응형

수소 발전은 수소와 산소의 반응을 통해 전력을 생산하는 발전으로, 수소 연료전지 발전은 미세먼지의 주요 물질인 질소산화물, 황산화물, 분진 등이 발생하지 않아 대표적인 친환경 발전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초대형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에 착공한 한화에너지는 전체 사업비가 약 2550억 원에 달해 이 발전소는 충남지역 약 17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40만 MWh의 전기를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소를 추출해 산소와 전기화학반응을 일으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부생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초대형 연료전지 발전사업으로는 국내는 물론 세계 최초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수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소 발전 관련주 정리

 

두산퓨얼셀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두산퓨얼셀은 PAFC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발전용 수소 연료전지 사업

단일 사업으로 영위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86% 및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14%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입니다. 

 

두산퓨얼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이익은 8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풍국주정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풍국주정은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 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고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공업, 롯데 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2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 증가.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에스퓨얼셀은 코스닥에 상장된 수소 관련주로 연료전지 시스템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음. 군산 금강레저타운 발전소 등 3개 발전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56.5% 감소, 당기순이익은 46.9% 감소. 

 

- 건물용 연료전지 국내 시장의 과반을 점유하는 것으로 분석되며, 신재생에너지 의무 비율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1위 업체로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진다이아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일진다이아는 공업용 다이아몬드, 정밀소재 및 초경사업부문 등의 제품을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고 자회사인 일진 복합소재인에서 수소탱크를 제조하여 현대차에 독점 납품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2006년부터 신규사업으로 추진했던 마이크로 드릴용 초경합금 소재는 2008년에 극소경 드릴용 신규 소재가 고객으로부터 인증을 받기 시작하면서 향후에도 매출 증대와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6% 증가, 영업이익은 54.7% 증가, 당기순이익은 61.1% 증가. 

 

- 국내외적인 경기침체의 심화, 불안정한 환율의 영향, 업체 간 지속적인 가격 인하에도 불구 Premium 고객에 대한 영업활동 강화, 신시장 개척 확대, 새로운 Application의 확대 등으로 인한 매출 증대 중입니다. 

 

 

 

코오롱인더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코오롱인더는 수소 연료전지의 소재 및 핵심부품인 수분제어장치, 막전극 접합체, 고분자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코오롱인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증가, 영업이익은 172.8% 증가, 당기순이익은 30.5% 감소. 

 

- 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사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친환경차량 부품소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의 핵심 소재인 PEM 양산 설비를 갖추고 수소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현대차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현대차는 일찍이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어떠한 오염물질 없이 오직 에너지와 물만을 발생시키며 PM2.5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내는 궁극의 친환경적인 넥쏘를 출시해 판매 중에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하였으며, 수소 전기차 넥소를 출시하였습니다.

 

현대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3% 증가, 영업이익은 1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347.2% 증가. 

 

-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실적 회복 및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동아화성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동아화성은 전기차 코나, 아이오닉, 니로 등에 배터리 개스킷을 납품하고 있으며, 수소차용 흡배기 호스,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분리판 일체형 가스켓 등 친환경 고무제품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경쟁력은 원재료인 합성고무에 카본, 충진제, 활성제 등 첨가제를 배합하여 고무 소재인 CMB를 직접 생산하는 것입니다. 

 

동아화성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333.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주요 해외법인 가동률 상승, 전기차 관련 매출 증가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며 외형은 확대됨. 이와 더불어 영업이익 또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입니다. 

 

 

 

효성첨단소재

수소 관련주인 이유는?

- 효성첨단소재는 효성에서 인적분할된 회사로 분할 전 효성의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을 영위했던 기업이고 수소차의 핵심소재인 탄소섬유기술 및 타이어 보강재 PU, 5G, 광케이블 소재로 사용되는 아라미드 및 국내 유일한 탄소섬유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타이어보강재, 각종 산업용 원사, 상업용/자동차용 카페트 등을 종합 제조할 수 있는 생산규모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효성첨단소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사업 노하우와 업계 선두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자재 부문의 탄섬, ALKEX 등 다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소 발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8종목

LNG선박의 기자재는 초저온 환경에서 정상 작동을 위해 피팅, 밸브도 주요 기자재로 꼽히고 있으며, 피팅, 밸브는 튜브관의 이음새로 계측장비에 설치되어 유체를 이송 분배하는 이음새와 유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