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소형 원전 관련주 수혜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24.
반응형

원자력발전 관련주가 내년도 원전 예산이 증가한 데 이어 소형 모듈 원전(SMR) 개발 호재까지 더해진 반등을 시도하고 있는데 증권업계에서도 원전주 중에서도 SMR, 소형 모듈 원전 관련주를 주목을 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소형 모듈 원전(SMR)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SMR은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없애면서 전력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 중·대형 원전보다 안전하고 경제성을 갖췄다는 평가도 받고 있어 기대가 되고 있는 소형 원전 관련주를 아래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원전 관련주 정리

 

두산중공업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두산중공업은 美 엑스-에너지와 고온가스로 SMR 제작설계 용역 계약을 체결했으며, SMR 사업 본격 다각화로 기존 추진하는 경수로 SMR 사업에 고온가스로 SMR까지 더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두산중공업에 따르면 엑스-에너지가 개발하는 고온가스로 SMR(모델명 Xe-100)은 총 발전용량 320MW 규모로, 80MW 원자로 모듈 4기로 구성돼 있으며 테니스공 모양의 핵연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이익은 558.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원가율, 판관비, 인건비를 대폭 줄이며 영업이익은 대폭으로 증가,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함.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전산업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한전산업은  SMR을 통한 발전시설 증설로 인한 설비 운전과 정비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형모듈원전(SMR)이 탄소 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부각되면서 그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되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업무를 수행 중입니다. 

 

한전산업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감소, 영업이익은 19.5% 감소, 당기순이익은 11.8% 감소. 

 

- 전기 생산을 담당하는 발전의 경우 한국전력공사의 기술의 독점적 점유 및 설비투자의 막대한 자본 소요 등으로 민간사업자의 전력산업의 진입은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한전기술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한전기술은 원전 비중이 가장 크고 소형 모듈 원자로(SMR) 등 차세대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해외 원전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소형 모듈 원전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전기술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감소, 영업이익은 85.9% 감소, 당기순이익은 67.7% 감소. 

 

- 원전 설계기술을 활용한 데이터댐, 디지털 트윈, 전력 SOC 재난대응 솔루션 관련 사업 등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과 연계한 사업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진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우진은 원전용 정밀 계측기를 공급하는 기업으로 소형 연구용 원자로, 해상용 부유식 원자로 상용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스마트 원전 개발에 참여해 관련 부품을 개발 완료했으며, SMR 개발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정부과제에도 참여한 이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진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손실은 63.2% 감소, 당기순손실은 1869.2% 증가. 

 

- 2020년 12월 우진일렉트로나이트의 센서 사업부문을 인수하였으며, 동사의 원자력 발전소용 계측기 사업 부분의 2020년 매출은 204억 원으로 전기 대비 약 20.4% 증가하였습니다. 

 

 

 

일진파워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일진파워는 한국형 소형 원자로인 스마트 원자로를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등과 함께 설계 및 개발을 하여 사우디에 수출을 하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2020년부터는 발전 5사-경상정비 협력사 발전산업 적정 노무비 지급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발전산업 노동자 처우개선 관리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7% 감소, 영업이익은 15.7%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감소. 

 

- 코로나19 팬더믹, 미국 셰일 가스를 견제하던 러시아와 중동 산유국들간의 가격 경쟁으로 발생한 큰 폭의 유가 하락은 단기적으로도 수주물량의 대폭 감소를 가져와 화공플랜트 산업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에이치아이

소형 원전 관련주인 이유는?

- 비에이치아이는 사용 후 핵연료의 안전한 수송과 저장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비에이치는 한국 에너지 기술평가원의 정부출연과제인 '방사성폐기물 기관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해 '사용 후 핵연료 수송·저장용기 차폐체 개발' 연구를 수행해 완료하였습니다.  
.

비에이치아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동사는 Amec Foster Wheeler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발전소용 보일러(PC, Oil&Gas, CFB) 및 HRSG의 설계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발전기자재 주기 기업체로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관심이 커지고 있는 소형 모듈 원자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SiC 전력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8종목

전력반도체는 여러 IC의 전압과 화면 상태 등을 복합적으로 제어하는 반도체(IC). 모바일 기기나 배터리로 동작해야 하는 장비들에서 최소한의 전력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전력을 제어함으로써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