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위드코로나] 여행, 항공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2.
반응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코로나)을 추진하는 분위기에 힘입어 해외를 오가는 사람들도 다시 늘어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8월 인천공항 국제선 이용객 수는 33만8천명으로 약 44% 증가해 월별 여객수가 30만 명대를 기록한 것은 16개월 만이라고 합니다.

 

비행기 운항 편수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여행, 항공 수요는 위드코로나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여행, 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행, 항공 관련주 정리

 

1. 하나투어- 여행, 항공 관련주

 

하나투어 주가차트

 

[기업내용]

-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설립되었습니다.

 

- 종속회사를 통하여, 출장수요 및 자유여행 등과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 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하나투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1% 감소, 영업손실은 5.2% 증가, 당기순손실은 0.5% 감소하였습니다 

 

- 홀세일 여행사에 B2B에 특화된 IT 시스템을 제공, 수익 창출을 도모할 것이며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 모두투어- 여행, 항공 관련주

 

모두투어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89년 2월 14일에 설립됨. 2005년 7월 26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돼 매매 개시.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 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됩니다. 

 

-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모두투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4% 감소, 영업손실은 2.6% 감소, 당기순손실은 66% 감소하였습니다. 

 

- 다만 외부 요인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이 없는 정상적인 시장환경에서는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의 매출 비중은 약 93% 수준을 유지해 왔습니다.

 

3. 대한항공- 여행, 항공 관련주

 

대한항공 주가차트

 

[기업내용]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 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대한항공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미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기술개발에 착수하고, 우주산업 관련 정부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4. 아시아나항공- 여행, 항공 관련주

 

아시아나항공 주가차트

 

[기업내용]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 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하였습니다.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아시아아항공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손실은 8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5.9% 감소하였습니다. 

 

- 항공 화물의 경우 국제 무역 호조 및 해운 대란에 따른 화물의 항공 물량 전환 등의 요인으로 2021년은 2020년 대비 19% 이상의 시장 매출 확대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5. 노랑풍선- 여행, 항공 관련주

 

노랑풍선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8월 13일에 설립됨.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판매 등 이에 관련되는 일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일본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해외를 거점으로 한 여행 서비스 제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노랑풍선 시티버스'의 100% 지분 인수를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노랑풍선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561% 증가하였습니다.

 

- 여행알선수입에서 184백만 원(14.8%), 항공권 판매 수입 등에서 201백만 원(16.1%), 항공권 총액매출에서 197백만 원(15.8%)을 기록했습니다.

 

6. 진에어- 여행, 항공 관련주

 

진에어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진에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8% 감소, 영업손실은 19.8%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새로운 여행 트렌드로 자리 잡은 국제선 무착륙 관광비행을 작년 12월부터 인천 국제공항에서 실시하였습니다.

 

- 국적항공사 최초로 지난 2월 현지 관광업계와 협업을 통한 '오사카 테마 관광 비행'을 실시하는 새로운 여행트렌드를 선도하여 추가 수입 확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7. 참좋은 여행- 여행, 항공 관련주

 

참좋은여행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삼천리자전거 주식회사로부터 2007년 2월 20일 자로 분할되어 설립되었고, 2017년 9월 1일 자로 여행사업부문과 자전거 사업부문간의 물적분할을 통해  참 좋은 여행(주)으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 과거의 단순 항공권 판매에서 벗어나 패키지여행상품, 항공권 판매, 각종 대행업무, 해외특산품 판매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참좋은여행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6.7% 감소, 영업손실은 182.5% 증가, 당기순손실은 171.5% 증가하였습니다.

 

- 가격경쟁력은 여행상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당사는 직접 판매방식으로 유통과정에서의 비용절감을 통해 뛰어난 품질의 저렴한 여행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8. 제주항공- 여행, 항공 관련주

 

 

제주항공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 상황과 상이합니다.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제주항공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손실은 4.9% 증가, 당기순손실은 33% 감소하였습니다.

 

- 회복탄력성 강화, 역량 강화(내재화), 고객 중심의 판매 채널 다변화 등 주요 전략 과제를 충실하게 실행하여 경쟁 우위를 갖추며 지속적인 개선 중입니다.

 

 

9. 에어부산- 여행, 항공 관련주

 

에어부산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에 설립되어, 2008년 6월 국토해양부(현 국토교통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부산/영남권 지역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에어부산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4.5%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운영하는 세계 각국 및 지역별로 가장 큰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 정산소인 BSP에 가입하여 해외 노선의 현지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여행, 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K콘텐츠 관련주 8종목

최근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흥행으로 주식시장에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자 K-콘텐츠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으며, 특히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글로벌 OTT에서 공개될 예정작에 대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