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3.
반응형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에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완성차 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는 3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실적 호조는 전 세계적인 자동차 반도체와 원자재 부족으로 자동차 등 산업 전 분야가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나온 실적이라 의미가 큽니다.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이 차량용 반도체 자립을 선언하고 있으며, 그동안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에 맡겨오던 반도체 개발과 설계를 내재화하고 생산은 파운드리 업체에 넘긴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및 자율주행 기술 도입 등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전기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반도체 관련주 정리
 

1. 유니퀘스트-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유니퀘스트 주가차트

[기업내용]

- 비메모리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개인회사로 시작하여 1995년 11월 법인으로 전환하였고,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나무를 계열회사로 두었습니다.

 

-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유니퀘스트 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57.6%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수준으로 급증하였습니다. 

 

- 자회사 에이아이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2. 텔레칩스-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텔레칩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텔레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손실은 91.7% 감소, 당기순손실은 83.4%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3. SFA반도체-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SFA반도체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반도체 패키징산업은 IDM 업체, 팹리스 및 파운드리로부터 수주를 받아 납품하는 사업구조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 제품의 특성상 초정밀까지 관리하는 기술이 소요되는 산업으로 우수한 기술인력에 의한 소재기술, 장비운용 기술, 다양한 경험에 의한 품질관리 기술 등 수많은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FA반도체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97.1% 증가, 당기순이익은 120.2%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원가가 낮아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원가율 자체를 낮추었으며,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해성디에스-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해성디에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출처:키움증권

 

[해성디에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2% 증가, 영업이익은 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24% 증가하였습니다. 

 

- 설립 이래 매출 성장세를 유지함과 동시에 최대 매출을 갱신하였고, 고수익 제품 위주의 생산과 판매 및 원가절감 등의 노력으로 2021년 2분기 누적 영업이익 284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5. 앤씨앤-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앤씨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Automotive 사업부분을 물적 분할하여 넥스트칩 설립 및 자회사 앤커넥스 흡수합병 및 분할 존속회사 앤씨앤을 출범하였으며, 매출은 차량용 블랙박스 86.44%, 영상처리 칩 13.56%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앤씨앤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6% 증가, 영업손실은 29.9% 증가, 당기순손실은 21.1% 감소하였습니다. 

 

- AI 및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SoC 제품인 APACHE5를 개발 중이며, 자율주차에 특화된 SoC 제품의 개발도 기획하는 등 자동차 시장을 겨냥한 부가가치 높은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6. 삼성전자-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삼성전자 주가차트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7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출처:키움증권

 

[삼성전자 실적]
- 2021년 상반기 메모리 사업에서 서버와 PC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였고, D램과 낸드 모두 가격이 예상보다 올랐습니다. 

 

- 첨단공정 비중을 확대하고 원가를 절감해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고, 모바일 부문은 신제품 효과 감소와 코로나로 인한 생산 차질 등으로 직전 분기에 비해 영업이익이 1조 원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올해 초 한파의 영향으로 가동을 중단했던 미국 오스틴 파운드리 공장이 정상화돼 이익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7. 유니트론텍-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유니트론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주)오스코, (주)지피 아이를 두고 있으며, 주요 상품으로는 메모리 반도체 관련 모든 제품과 비메모리 반도체, 전장용 디스플레이 모듈이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국내외 자동차 부품사 및 협력사이며, 신규 사업으로 정부 국책과제 수행 및 관련 기업투자를 통한 자율주행 부문과 지피아이를 통한 2차 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유니트론텍 실적]
- 2021년 반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3%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40.7%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의 상품은 고객사의 발주에 따라 사용 용도, 고객의 요청사항, 반도체 등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큰 차이가 발생하며, 고객의 Needs에 따라서 납품하는 반도체의 종류 및 용량이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8. 서진시스템- 전기차반도체 관련주

 

서진시스템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07년 10월 30일 주식회사 서진시스템으로 설립되었으며, 가전, 중공업 등의 신규 거래처 발굴 및 제품 다각화를 통한 신규사업 진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 종속회사를 생산거점으로하여 베트남 공장 및 설비 투자를 통해 자동차 부품 및 전기자동차 부품을 일부 양산하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개발 및 양산 준비 중에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서진시스템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8.5% 증가, 영업이익은 1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당사는 2015년 12월 30일 시스템 설계 역량을 보유한 ㈜텍슨을 인수하여 알루미늄 소재의 응용제품과 더불어 각종 장비의 구동장치 등에 대한 제조 부문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