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0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9. 14.
반응형

최근 국내 2차 전지 소재·장비주가 수주 기대감을 바탕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양극재 소재 업체인 에코프로비엠이 10조 원 규모의 대형 수주를 이뤄낸 후 2차 전지 관련주의 수주 릴레이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인데요.

 

2차전지 소재, 장비 관련주를 둘러싼 수주 기대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르면 올해 연말 폭스바겐발 대규모 배터리 발주도 예정돼있으며, 소재, 장비기업들이 2024년 이후 증설 계획을 현 주가에 반영하고 있다는데요.

 

오늘은 수주기대감으로 기대가 되는 2차전지 장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시스

- 동사는 2차전지 배터리 생산 공정별 비전검사장비와 태양전지 셀 및 모듈 제조설비 장비 등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주문생산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차 배터리 전 생산공정(전극/조립/활성화/모듈 및 Pack)에 동사의 머신 비전검사장비가 납품되고 있습니다. 

 

 

엔시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증가, 영업이익은 644.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수요처와 관련된 기존 머신비전검사장비와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대응하기 위한 검사장비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하고 있으며, 향후 매출 증대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티에스아이

 

- 2011년 7월 2차전지 Mixing System 설계와 장비 제조를 사업 목적으로 법인 전환하였으며 특수목적용 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은 2차전지 제조 장비 중 2차 전지의 활물질, 도전제, 결합제, 용매를 혼합하는 Mixing 공정을 운용하는 장비와 그 시스템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티에스아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국내 3사를 모두 거래함은 물론이고, 세계 각국의 2차 전지 업체에도 납품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였습니다. 

 

-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1.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 감소. 

 

-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엔에스

- 1999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 자동화 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2차전지장비는 2차 전지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로서 국내 주요 납품처는 LG화학과 남경법인이 있고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엔에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8.2% 증가. 

 

- 중대형 리튬이온 2차 전지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음. 동사는 신형 IT전지 패키징 장비에 관한 연구 과제를 진행하는 등 제품 및 산업 동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 2000년 5월에 설립되어 2차 전지 설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차 전지 설비 중 Notching 설비 및 Folding 설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진행 중입니다. 

 

- 국내 최초로 양산 적용에 성공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고속 Notching설비의 H/W 및 S/W 기술특허 및 요소기술을 보유하였습니다. 

 

 

디에이테크놀로지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2.5% 증가, 영업손실은 1.4% 증가, 당기순손실은 43% 감소. 

 

- 리튬 2차전지는 리튬이 현재까지 발견된 홑원소 금속 중 가장 가벼우면서도 고용량의 에너지 저장이 가능함으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필옵틱스

- 동사는 2008년에 인쇄 회로 기판 관련 장비,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필옵틱스 실적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4.8% 증가. 

 

- 동사는 2차 전지 분야에서 기존 생산 중인 설비 외 소형전지 가공장비와 조립라인 설비 등 신규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 동사는 2차 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 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및 제어시스템 등을 공급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와이즈웍스과 PNE SOLUTION HUNGARY KFT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사업부의 매출 구성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 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익피앤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9% 증가, 영업이익은 27.6% 감소, 당기순이익은 24.3% 감소. 

 

- G 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 Northvolt의 Formation 및 Pack Cycler의 검수가 완료되었고 국내 배터리 3사의 해외 Site는 COVID19의 영향으로 검수가 지연되었습니다. 

 

 


피엔티

- 2003년에 설립된 회사로 Roll to Roll 기술을 바탕으로 IT용 소재, 2차 전지의 음극 및 분리막 소재, Copper 등의 코팅 및 슬리터 장비의 제작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소재용 필름 및 전자전기와 소형 및 ESS용 중대형 2차 전지의 분리막/음극/양극 소재, 그리고 회로소재 및 2차 전지용 극박 등 생산하는 장비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피엔티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41% 증가.

 

- 최근 소재단의 수주잔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주 대부분은 전지용 동박 생산 장비로 추정하고 있으며, 글로벌 2차 전지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는 장기간 지속될 전망되고 있습니다.

 

 


탑엔지니어링

- 동사는 반도체, LCD, LED 및 OLED 및 카메라모듈 공정장비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LCD 장비인 디스펜서는 약 60%의 높은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 공정장비 제조공장, 및 R&D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및 대만에 현지 사무소를 운영 중에 있음. 또한 계열회사를 통해 부품과 신소재 관련 제품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탑엔지니어링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손실은 57% 감소, 당기순손실은 92.3% 감소. 

 

- 최근 FPD 장비 강화 위한 3개 특허권을 취득하는 등 평판 디스플레이(FPD) 제조 장비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브이원텍

- 동사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제조, 유통, 자문 및 유지보수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평판 디스플레이 및 2차 전지 배터리 장비에 사용되는 검사시스템 및 검사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생산 및 개발하고 있는 검사장비의 대부분은 디스플레이와 2차 전지를 검사하는 시스템과 장비이며, 이는 디스플레이 및 2차전지 전방산업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브이원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88.3% 증가, 당기순이익은 0.5% 감소. 

 

- 국내외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Flexible OLED에 대한 투자는 동사 압흔 검사기에 대한 매출로 이어지고 있으며, Tianma, GVO의 압흔 검사기 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2차 전지 장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6종목

에너지 밀도를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양극활물질의 에너지 밀도를 최대로 높여야 하는데 배터리로서 적합한 성능을 내는 양극활물질은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기 때문에 2차 전지의 핵심소재로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