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K콘텐츠 관련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9.
반응형

최근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흥행으로 주식시장에서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자 K-콘텐츠주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으며, 특히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글로벌 OTT에서 공개될 예정작에 대해서도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오징어게임 이후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스튜디오 산타클로스가 제작한 K-콘텐츠 마이네임은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4위에 이름을 올리며 제2의 오징어 게임으로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공개될 예정인 K-콘텐츠 지옥에 대한 기대감도 상당히 커지고 있는데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등이 출연한 지옥은 제이콘텐트리가 제작한 드라마로 11월 19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K-콘텐츠의 경쟁력이 확인되면서 국내 증시에서 콘텐츠 기업 주가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K콘텐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K콘텐츠 관련주 정리

 

 

1. CJENM - K콘텐츠 관련주

 

CJ ENM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 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 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는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 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CJ ENM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58.6% 증가, 당기순이익은 73.4% 증가하였습니다. 

 

동사가 보유한 채널은 트렌디한 예능 콘텐츠 및 화제성 높은 드라마의 연속적인 흥행으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K-POP의 선전에 음악/콘서트 사업 부문도 성장세입니다.

 

2. 코퍼스코리아 - K콘텐츠 관련주

 

코퍼스코리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제작사 및 방송사로부터 콘텐츠 권리를 구입하여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일본의 주요 방송사, DVD 유통사, OTT 플랫폼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사업으로 드라마 제작, OSMU 사업 등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여 IP 개발사로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출처:키움증권

[코퍼스코리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07.5% 증가, 당기순이익은 87.3% 증가하였으며, 다수의 콘텐츠 확보를 위해 일본 내 한류 콘텐츠 배급에 있어 당사는 독보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일본에 위치한 종속법인 (주)코퍼스 재팬에 디지털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인코딩 장비 및 인터넷 서버 장비 등의 기계장치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 스튜디오드래곤 - K콘텐츠 관련주

 

스튜디오드래곤 주가차트

[기업내용]

- 2016년 5월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 선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해외 로컬 제작사,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현지화를 확대 중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스튜디오드래곤 실적]
- 상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편성 회차가 적어 매출액은 20.8% 감소했지만, 콘텐츠 경쟁력 강화로 신작 판매단가 상승과 글로벌 OTT 오리지널 제작 증가에 힘입어이 영업이익은 11.1% 증가하였습니다.  

 

- 3분기 방영 편수는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될 예정이며, 웹툰, 영화, 소설 등 프리미엄 원천 IP를 활용해 차별화된 장르와 다양한 포맷의 드라마를 선보일 계획이며, NFT, 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을 확대해 IP 가치를 극대화시킬 계획입니다.

 

4. 에이스토리 - K콘텐츠 관련주

 

에이스토리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하고 있으며, 드라마 제작 산업은 기존 방송 시장과 더불어 신규 드라마 소비 시장의 확대로 다양한 추가 수익이 발생 가능합니다.

 

- 동사가 영위하는 드라마 산업은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콘텐츠로 방송사의 최대 수익원 중 하나이자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에이스토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1.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NETFLIX <킹덤 시즌1> 제작을 시작으로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시즌1,2>를 글로벌 OTT 플랫폼에 제공 한 바 있으며, 2021년 하반기 방영 예정인 <지리산>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5. 제이콘텐트리 - K콘텐츠 관련주

 

제이콘텐트리 주가차트

[기업내용]

- 방송 부문의 자회사 JTBC 스튜디오(주)는 드라마를 제작하고, 드라마를 포함한 시사, 예능 프로그램 유통 사업과 함께 디지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 주로 관계사인 JTBC에 드라마를 제작해 공급하고 JTBC에서 방영하는 드라마 및 프로그램을 유통하는 사업 구조다. 2018년 드라마 <SKY 캐슬>, <미스 함무라비>, <밥 잘 사 주는 예쁜 누나>, <으라차차 와이키키> 등을 제작했습니다. 

 

- (주)제이콘텐트리가 2019년 11월 기준 JTBC 스튜디오의 지분 41.1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제이콘텐트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5% 증가,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10.9%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가 최근 선보인 넷플릭스 향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D.P’가 큰 인기를 끌면서 장기적인 수익 기반 확보가 기대되며, 2021년 하반기에는 방송 라인업과 극장 개봉작이 늘어날 예정이어서 실적 개선 기대감이 높습니다.

 

 

6. 초록뱀미디어 - K콘텐츠 관련주

 

초록뱀미디어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TV 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 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으며,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초록뱀미디어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48.2%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체계화된 시스템을 통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습니다.

 

7. LG유플러스 - K콘텐츠 관련주

 

LG유플러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LG그룹 계열사로 무선, 스마트홈, 기업 서비스 시장의 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엘지 헬리 보진, 아인텔레서비스, 미디어로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 2분기 별도 기준 서비스 수익 중 무선 서비스 비중은 57.7%, 스마트홈 22.0%, 기업인프라 15.9%, 전화 서비스 수익은 4.4%이며, 2021년 2분기 말 기준 시장 점유율은 무선서비스 24%, 초고속 인터넷 20.5%, IPTV 25.7% 등입니다.

 

출처:키움증권

 

[LG 유플러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증가, 영업이익은 18.4%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하였습니다. 

 

- 자사주 1000억 원어치 매입 계획을 발표하고 중간배당을 도입하는 등 주주 환원 정책도 이어가고 있으며, 콘텐츠 사업 투자를 늘리는 등 비통신 매출 비중을 2025년 30%로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8. 삼화네트웍스 - K콘텐츠 관련주

 

삼화네트웍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부문은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를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 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재까지 약 100여 편 이상의 드라마를 제작하였고, 세계 각국에 수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삼화네트웍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드라마 작가풀을 관리하는 자회사 스튜디오아이콘을 설립하는 등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제작과 함께 콘텐츠 원천이 되는 IP 확보에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K콘텐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방탄소년단, BTS 관련주 9종목

방탄소년단(BTS)이 세계적인 팝 그룹 콜드플레이와 함께 노래한 '마이 유니버스'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1위에 올랐는데 그룹끼리 함께 부른 곡이 1위에 오른 건 처음으로 BTS의 인기는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10종목  (0) 2021.10.19
망간 관련주 9종목  (0) 2021.10.19
타액진단키트 관련주 8종목  (0) 2021.10.19
TSMC 관련주 8종목  (0) 2021.10.18
수소 트럭 관련주 수혜주 8종목  (0) 2021.10.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