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망간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19.
반응형

원자재 공급 부족 우려가 발생한 2차전지 핵심소재 망간 가격이 급등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배터리 관련 광물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을 필두로 전세계 각국은 탄소중립을 선언했으며 전기차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란 전망이며, 전문가들은 망간, 리튬 니켈 등 배터리에 들어가는 주요 광물들의 수요가 2030년까지 4배 이상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망간 수요는 9배 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차전지 핵심소재인 양극재의 차세대 기술로 망간 비중을 높인 하이 망간이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망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망간 관련주 9 종목 정리

 

1. 포스코엠텍 - 망간 관련주

 

포스코엠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73년 12월 삼정강업 주식회사로 시작하여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포스코엠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 철강 수요 회복 영향에 따른 포장량 증가, 알루미늄 탈산제의 가격 상승으로 매출이 증대되었으나 철강포장 일부 항목의 단가 인하로 영업 이익 감소하였습니다.

 

 

2. 태경산업 - 망간 관련주

 

태경산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82년 2월 설립되어 1996년 1월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태경비케이, 태경케미컬, 남영전구 등 12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와 연결회사는 석회 제조판매, 탄산가스 제조판매, 전구 생산 판매, 비철금속사업부, 연료, 고속도로 휴게소/주유소, 기타 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태경산업 실적]
- 2021년 상반기 매출은 235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6.7억 원으로 99.9%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213.5% 증가하였습니다. 

 

- 석회 제조와 탄산가스, 비철금속 사업부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으며, 망간, 석회석, 탄산가스 등 일부 주요 원재료가 매입액이 감소하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하였습니다. 

 

3. SIMPAC - 망간 관련주

 

SIMPAC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73년 8월 설립된 동사는 2001년 쌍용그룹에서 계열 분리되며 상호를 SIMPAC으로 변경하였으며 프레스 사업부, 합금철 사업부, Roll사업부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인 합금철은 '페로앨로이'라고도 하며 철강 제련과정 및 전기강판 생산과정에서 불순물을 제거목적으로 사용하는 철합금입니다. 

 

- 합금철 산업의 경쟁력은 원료의 가격 및 전력단가, 특화 생산기술 보유 여부에 따른 기술력 차이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출처:키움증권

 

[SIMPA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358.3% 증가, 당기순이익은 275.5% 증가하였습니다. 

 

- 망간, 페로실리콘 등 합금철 부문 매출이 크게 늘어나며 전체적인 외형 성장을 이끌었으며, 부원료인 합금철 고부가가치 제품 시장은 확대 중에 있습니다.

 

 

4. 엘앤에프 - 망간 관련주

 

엘앤에프 주가차트

[기업내용]

-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엘앤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5% 증가, 영업이익은 38.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의 사업 부문 중 대형 전지향 양극재 부문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 관련 수혜 분야입니다. 

 

- 배터리 소재 고객사들이 국내 EV/ESS 배터리 사업 모두 영위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린 뉴딜 수혜 확대 전망 중이며, 그린 뉴딜 성과 지표에 따라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지속 증가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코윈테크 - 망간 관련주

 

코윈테크 주가차트

[기업내용]

- 2차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 팩터링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용 장비 및 전산시스템(WMS, ECS, LCS 등)을 TURN KEY 제조 납품 체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최초 2차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스마트 팩토링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과 전용 장비 및 전산시스템(WMS, ECS, LCS 등)을 TURN KEY 제조 납품 체제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코윈테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1% 증가, 영업이익은 333.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4% 증가하였습니다. 

 

- 지난 3 월에 인수한 탑 머티리얼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및 2차전지 소재 관련 매출이 2 분기부터 반영되었고, 2 차전지 고객사의 투자와 함께 자동화 장비 도입이 확대되어 실적 성장세로 전환되었습니다. 

 

 

6. 디와이피엔에프 - 망간 관련주

 

디와이피엔에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설립돼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분체이송 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및 시운전을 주 사업으로 하는 전문 엔지니어링업체입니다. 

 

- 주요 매출처는 디엘, LG화학, SGC이테크건설, GS건설, CJ헬스케어이며, 당사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액 대비 59.5% 수준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디와이피엔에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1% 감소, 영업이익은 68% 감소, 당기순이익은 73.3%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배터리의 원료인 양극활물질을 비롯하여 양극제, 음극제 등 다양한 원료의 이송설비를 구현, 납품하는데 목적을 두어 2차전지 사업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7. 동일산업 - 망간 관련주

 

동일산업 주가차트

 

[기업내용]

- 특수강봉강 및 선재는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등 전 산업에 걸쳐 산업 기초 소재로 쓰이며 국가 기간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자본, 기술 집약적인 장치 산업입니다. 

 

- 당기말 현재 주요 고객사는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며 자회사를 통해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인 현대위아를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동일산업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4% 증가, 영업이익은 1336.1% 증가, 당기순이익은 419.9% 증가하였습니다. 

 

- POSCO 등 경쟁 입찰에 참가하여 적정한 판매량, 판매 가격으로 년간 수주량을 확보했으며 판매처 다변화 전략 구축을 통하여 안정적인 판매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8. 에코프로비엠 - 망간 관련주

 

에코프로비엠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 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에코프로비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0.4% 증가, 영업이익은 106.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5% 증가하였습니다. 

 

- 과거에는 삼성 SDI향 매출 비중이 95% 이상으로 압도적이었으나 2020년 2분기부터 가동된 CAM5 1만 톤 NCM 라인의 SK이노베이션 향 매출이 급증하였습니다. 

 

- 또한 EV 향 생산 물량 확대와 함께 CAM5 신공장 NCM 라인 가동률 정상화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예상보다 큰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9. SKC - 망간 관련주

 

SKC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6년 설립된 소재 전문기업으로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SKC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8% 증가, 영업이익은 167.2%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습니다. 

 

-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함. 모빌리티 소재사업에서 동사는 신규 생산라인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망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NCMA 관련주 수혜주 9종목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각각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인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와 NCM9 양산을 연내 시작할 예정이며, 삼성SDI는 지난달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 ‘젠 5’ 양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관련주 8종목  (0) 2021.10.20
아마존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10종목  (0) 2021.10.19
K콘텐츠 관련주 8종목  (0) 2021.10.19
타액진단키트 관련주 8종목  (0) 2021.10.19
TSMC 관련주 8종목  (0) 2021.10.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