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요소비료 관련주 9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1. 4.
반응형

요소비료를 만드는 재고가 전년 대비 5분 1 수준으로 거의 바닥난 데다가 요소 값이 급등했으며, 디젤 차량 운행에 꼭 필요한 요소수 품귀로 인한 대란이 자칫하면 내년 농사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요소비료는 작물 생육의 핵심 재료이며, 국내 중소 비료제조업체들은 최근 들어 요소비료 생산을 줄이기 시작했으며, 주력 품목인 요소비료 대신 규산제 등 다른 비료 위주로 생산을 조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요소 품귀현상이 비료와 시멘트 생산차질로 번지고 있으며,  요소수에서 시작된 공급부족사태가 점차 다른 산업으로 확대되는 있습니다.

 

비료업체들은 당장 이달 중순부터 공급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요소비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비료 관련주 정리

 

1. 남해화학 - 요소비료 관련주

 

남해화학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4년 5월에 설립되어,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 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 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남해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은 50.5% 감소, 당기순이익은 48.9% 감소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비료는 농업생산에 필수적인 영농자재이므로 경기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보이며, 안정된 시장 기반을 가지고 있음. 동사는 상반기에는 내수 위주의 공급을, 하반기에는 수출 위주의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2. 조비 - 요소비료 관련주

 

조비 주가차트

[기업내용]

-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 전문 메이커로서 280여 개 품목의 복합비료를 생산하여 농협 및 대리점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 비료산업은 천연가스 산유국이나 인광석, 염화가리 등 주요 원료 생산국을 제외하고는 국내 수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내수 충당 목적의 사업입니다. 

 

출처:키움증권

[조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3.5% 감소, 당기순이익은 15.9% 감소되었으며, 지속 가능한 농업 개념이 도입되면서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농업뿐만 아니라 환경보전적 측면의 농업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 또한 비료판매의 자유화로 국내외의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며, 원가부담 축소 노력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및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 모색 중입니다.

 

 

3. 효성오앤비 - 요소비료 관련주

 

효성오앤비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 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 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습니다. 

 

-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비료 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 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효성오앤비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22.1% 감소, 당기순이익은 49.2% 증가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돼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며, 동사는 스마트팜 관련 온실시공, 환경제어, 양액비료판매, 코코피트 배지 판매 통신제어시스템 등을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입니다.

 

 

4. 동방아그로 - 요소비료 관련주

 

동방아그로 주가차트

[기업내용]

- 농업용 약제의 제조 및 가공 판매업을 주 사업 목적으로 하는 동사는 1971년에 설립되었으며 금속분말을 제조/판매하는 나노바이오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시장 수요에 대응하여 유액제, 분제, 수화제 등 다양한 제형의 농약 및 비료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수입을 통한 취급 품목 다양화에 적극적입니다. 

 

출처:키움증권

[동방아그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3.6% 증가, 당기순이익은 8.3% 증가하였으며, 외형 지속 상승세이며, 더불어 효율적인 원가관리 및 비용통제를 통해 수익성 또한 증가한 모습입니다. 

 

- 기술연구소 신축을 통해 GLP설비를 완비하고, 사용이 편리한 최신의 선호 제형 및 다양한 혼합제 등 고부가가치 제품, 다기능 친환경 비료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5. 경농 - 요소비료 관련주

 

경농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57년 농약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동오 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주요 계열사로는 비료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조비와 글로벌아그로, 탑프레쉬, 동오시드, 종오육묘 등이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작물보호제는 수요의 계절성을 가져 농번기인 3~6월 사이 매출이 집중되며, 이상기후, 천재지변, 병해충의 발생 등에 따라 수요가 영향을 받습니다.

 

출처:키움증권

[경농 실적]

- 비료판매의 자유화로 국내외 전면적인 경쟁체제로 전환되어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이후 M/S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원가절감, 친환경 신제품의 개발, 기술혁신과 신시장 개척 등의 공격적인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6. 대유 - 요소비료 관련주

 

대유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및 농약 제조 판매를 기반으로 의약외품 제조, 수입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비료부문은 용도, 성분, 생산방법 등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되며, 비료관리법은 크게 보통 비료와 부산물비료로 나누어집니다. 

 

- 동사 연구소는 농학박사 등 농업화학 전문 연구인력으로 구성됨.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실용적인 해답을 제시하고자 각 지방에 출장 연구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대유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8.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최첨단 자동화 시설을 갖춘 비료 신공장 건립을 추진 중이며, 신공장이 완공되면 제조 효율성 높은 생산 설비 제작, 제품 특성에 맞는 자동화 포장라인 구축으로 생산능력이 기존보다 3배가량 증가할 전망입니다.

 

 

7. 팜스코 - 요소비료 관련주

 

팜스코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10월 1일 자본금 60억 원으로 설립되었고, 주된 사업은 배합사료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신선식품 판매 및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 등도 수행 중입니다. 

 

- 신선식품 사업의 원료돈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본인이 직접 사육한 가축을 사용하거나 농가에서 사육한 가축을 구매하여 조달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팜스코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32.3% 증가, 당기순이익은 171.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말 사료 연구개발과 말 사육 및 승마업을 통하여 생활체육 및 전문체육 산업에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안전한 축산물의 지속적인 생산 및 농장의 생산성을 극대화되도록 양돈, 축우, 양계사료뿐만 아니라 및 PET Food에 대한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8. 팜스토리 - 요소비료 관련주

 

팜스토리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91년 04월 17일 서일 산업(주)로 설립되어 1996년 06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 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팜스토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감소, 영업이익은 23.4% 감소, 당기순이익은 106.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감소에 따른 법인세 비용 부담이 대폭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여전히 지속됐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도 여전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하며 수익성 악화되었습니다.  

 

 

9. 롯데정밀화학 - 요소비료 관련주

 

롯데정밀화학 주가차트

[기업내용]

- 1964년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군은 정밀화학제품(메셀로스, 헤셀로스, 애니코트, ECH), 일반화학제품(가성소다, 염화메탄, 유록스), 전자재료 제품(TMAC, 토너)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안전, 건강 관련 규제와 소비자 선호 변화 등의 메가 트렌드에 대응하여 스페셜티 케미칼 사업 확대를 신성장 전략으로 정립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롯데정밀화학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 증가, 영업이익은 5.3% 증가, 당기순이익은 43% 증가하였으며, 케미컬사업부문의 가성소다, ECH, 암모니아 등의 국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며 양호한 수준의 외형을 달성하였습니다.

 

- 그린소재 부문 또한 양호한 성장세를 시현함. 메셀로스®, 헤셀로스® 등 경쟁력 있는 사업의 증설과 제품 판매 가격 상승 시 추가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요소비료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이산화탄소 포집 공정은 이미 요소비료 생산, 자동 용접, 탄산음료 등에 필요한 이산화탄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아민계 흡수 공정과 제올라이트 분자체나 활성탄을 사용하는 흡착 공정(PSA)이 상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핵융합 관련주 8종목  (0) 2021.11.05
해양플랜트 관련주 8종목  (0) 2021.11.05
자율주행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탄소포집 관련주 8종목  (0) 2021.1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