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선박은 LNG를 -162도로 냉각시켜 부피를 1/600으로 압축하여 액화 상태로 만들어 수송, 저장, 건조 기간이 2배 가까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가격이 일반 선반의 2~3배에 이르는 고부가 가치 산업입니다.
LNG 엔진, 연료공급시스템, 재액화 시스템 등 기자재가 필요하며, 각 기술별로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유의 황함유량 허용치를 3.5% 이하로 제한하는 규제로 인해 LNG선박 등의 친환경 선박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어 관련주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LNG 추진선의 수주 증가는 LNG 관련 기자재 업체뿐 아니라 조선 기자재 업체와 후판을 공급하는 철강업계에도 긍정적이라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 정리
성광밴드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성광밴드는 국내 매출 기준 피팅 시장점유율 국내 1위 기업으로 LNG선박에 필요한 피팅류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 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성광벤드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94.5% 감소.
- 연초부터 유가가 꾸준히 상승함에 따라 경제회복 기대감이 있고, 백신 개발 및 보급을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감소하고 그에 따라 세계경제가 정상화되어야 전방산업 역시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엔케이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엔케이는 LNG선박 등 특수선박의 건조로 소화장치로 대용량, 처정소화장치로 다양화되고 있는데 LNG선박 소화장치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경기에 큰 영향을 받음.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강화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선박 교체 수요도 지속적인 창출이 예상됩니다.
엔케이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당사는 소화장치의 용기용 파이프를 수입에 의존했으나 현재는 품질 및 경제적 경쟁력이 높은 공급처에 대한 구입선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태광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태광은 LNG선박에 필요한 피팅류(배관을 수평, 수직 등으로 연결해주는 장치)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각종 배관자재,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 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 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습니다.
태광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이익은 895.5% 증가, 당기순이익은 59.1% 증가.
- 다만 전년 동기 영업이익의 절대적인 숫자가 작았다는 기저효과로 증가율이 지나치게 높게 기록됨. 현재 유가의 회복과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대응으로 전방산업에 대한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동성화인텍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동성화인텍의 주요 고객사는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이며, LNG선박 화물차 타입 중 하난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 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동성화인텍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5% 증가, 영업이익은 63.3% 증가, 당기순이익은 60.3% 증가.
- 동사는 국내 최초 국산화를 이룬 세계 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서의 강점과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하이록코리아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하이록코리아는LNG 추진선에 사용되는 계장용 피팅 및 밸브를 제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동사는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했습니다.
하이록코리아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4.3% 감소, 당기순이익은 25.4% 감소.
- 매출액 감소 대비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에 그쳤고,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여 수익성이 악화되었음. 밸브 및 피팅 적용분야의 첨단화, 정밀화로 부가가치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시장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카본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카본은 LNG선반 화물차 타입 중 하나인 Mark3 타입의 초저온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1984년 9월 17일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하였으며,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이익은 28.5% 감소, 당기순이익은 27.3% 감소.
- 기존 소재사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경량화 부품·소재를 항공 및 차량 경량화용으로 집중하여,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함께 기술력을 확보해나가고 있습니다.
디케이락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디케이락은 LNG 추진선, 벙커링 LNG 연료 주입에 사용되는 계장용 피팅 및 밸브를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생산제품은 조선, 해양 플랜트, 원자력, 화력, 수력 발전설비, 반도체, CNG 및 수소용 자동차 산업, 해외 정유시설의 대형 플랜트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디케이락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62.9% 감소, 당기순이익은 14.6% 감소.
- 21년부터 반도체 관련 매출 성장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지역 등의 실적이 정상화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HSD엔지
친환경 LNG선박 관련주인 이유는?
- 선박용 디젤엔진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저속엔진 시장점유율 20% 수준으로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 및 고 효율 선박 기자재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합니다.
HSD엔진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지연되었던 대형 프로젝트들의 발주 재개 움직임과 탱커선의 꾸준한 발주 등 긍정적인 시그널이 포착되고 있어 2021년 시황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연료유의 황 함유량 허용치 규제로 인해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 친환경 LNG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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