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폐기물 관련주 수혜주 8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20.
반응형

세계은행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생활 폐기물 발생량은 20억 2000만 톤에 달하며, 세계은행은 폐기물 배출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30년에는 25억 9000톤, 2050년에는 34억 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폐기물 처리 산업의 대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웨이스트 매니지먼트는 최근 10년 동안 꾸준한 매출액 성장을 기록해왔으며, ESG 관련된 종목들이 관심을 받고 있는 데다 각국이 환경 규제를 강화하면서 주목을 받았다고 합니다.

 

국내 폐기물 관련주들은  폐기물 처리 시장과 재활용 시장 역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지만 주가의 흐름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폐기물 처리기업들이 안정적인 이익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폐기물 처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폐기물 관련주 정리

 

1. 인선이엔티 - 폐기물 관련주

 

인선이엔티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11월 1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6월 11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폐기물의 최종 처분까지 국내 유일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함을 바탕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인선이엔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증가, 영업이익은 19.5% 감소, 당기순이익은 21.6%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보유하고 있는 환경 신기술 등을 활용해 수의계약이 이루어지도록 관련 발주청에 널리 홍보하고 있으며, 조달청 우수제품 인정, 환경표지 인증 등을 발주청에 널리 홍보해 수주에 힘쓰고 있습니다.

 

 

2. 와이엔텍 - 폐기물 관련주

 

와이엔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광주, 전남지역에서 폐기물의 수집운반부터 중간처리, 최종 처리에 이르기까지 일괄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 타사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탱커선으로 중국 및 아시아권을 운항하며, 용선계약을 통해 대행 운송을 하는 해운사업을 영위함. 이외에도 골프장 사업,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와이엔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5.2% 감소, 당기순이익은 1.4% 감소하였습니다. 

 

- 여수산단 내의 대부분 업체는 동사에 처리용역을 위탁하고 있으며, 광주. 전라권의 산업단지 및 공업단지의 배출업체 폐기물 또한 동사에서 처리하고 있습니다.

 

3. KC그린홀딩스 - 폐기물 관련주

 

KC그린홀딩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1973년 설립되어 1994년 유가증권시장 상장 후, 2010년 회사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과 투자사업부문을 분리하여 지주회사 전환하였습니다. 

 

- 대기오염방지 플랜트, 환경서비스(폐기물 소각/재활용), 신재생에너지(태양광 발전소), 친환경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환경기업입니다. 

 

출처:키움증권

 

[KC그린홀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폐기물산업은 정부 정책, 민원 등 외부 요소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으로 진입 장벽이 높아, GDP 성장과 함께 증가하는 발생량에 대한 처리 수요 역시 꾸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한솔홀딩스 - 폐기물 관련주

 

한솔홀딩스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는 별도의 사업을 영위하지 않는 순수 지주회사임. 한솔 브랜드 사용자로부터 수취하는 표사용수익, 경영자문 제공을 통한 경영자문 수익, 자회사 등으로부터 수취하는 배당금 수익 등이 주요 수익원입니다. 

 

- 한솔페이퍼텍, 한솔피엔에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는 지류 제조와 판매, IT 서비스업, 전자부품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한솔홀딩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52.2% 증가, 당기순이익은 42.3% 감소하였습니다. 

 

- 계열사 한솔테크닉스는 2019년 신사업으로 액정 디스플레이 모듈(LCM) 조립 사업에 진출했으며, M&A를 통한 성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5. 코엔텍 - 폐기물 관련주

 

코엔텍 주가차트

[기업내용]

- 동사가 위치한 울산지역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 등 대형 배출업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어 입지조건상의 경쟁력과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폐기물 산업이란 환경서비스업의 한 부분으로 각종 쓰레기, 폐기물 등을 수집/운반, 처리하는 산업 활동을 말하며, 방사성 폐기물 수집ㆍ운반 및 처리 활동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코엔텍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은 12% 감소, 당기순이익은 13.5% 감소하였습니다. 

 

- 정부의 폐기물 처리시설의 대형화와 전문화, 환경규제 기준의 강화 등이 심화될수록 될수록 우수한 처리시설을 보유한 업체는 반사 경쟁우위를 갖게 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6. 서한 - 폐기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1년 대구 주택공사로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으로 대구를 기반으로 한 중소건설업체이며, 한국 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학비지니스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 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하였습니다.

 

출처:키움증권

[서한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254.2% 증가, 당기순이익은 360.3%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2020년 485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해 대구 건설업계 중 최고 매출액을 기록하였고, 2021년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수주 1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7. 태영건설 - 폐기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1973년 11월 20일에 태영개발(주)라는 상호로 설립되었으며 1989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2020년 토건 시공능력 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동사는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 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출처:키움증권

[태영건설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48.4% 감소하였습니다. 

 

- 2020년 9월 인적분할 완료 후 홀로서기에 나서면서 본업에 집중하고 있는 동사는 단순 시공에서 벗어나 디벨로퍼(부동산 종합개발사업자)로의 도약을 준비 중입니다. 

 

 

8. 에스에이티 - 폐기물 관련주

 

 

 

 

[기업내용]

- 사업부문은 교통 관련 장비 제조/설치 및 유지보수, 모바일 관련 부품 납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생산품으로는 축중기, 계중기, 모바일 관련 다이 컷팅 제품 및 인쇄물 등이 있습니다. 

 

- 종속회사는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업체인 제주산업, 서귀포 산업, 에코산업개발과 모바일 관련 부자재 및 인쇄물 업체인 나노테크가 있습니다. 

 

- 축중기 분야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 중인 사업 외에도 CCTV, VMS 등의 도로교통과 관련한 신규사업 진출 모색 중입니다.

 

 

[에스에이티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56% 증가, 당기순이익은 52.5% 증가하였습니다. 

 

- 주력인 모바일 관련 부품사업(핸드폰 부자재) 호조로 매출액 성장률이 컸고, 고정비 부담 완화에 따라 영업손익과 순손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교통 관련 장비의 경우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한 고객 니즈 충족, 모바일 관련 부품의 경우 원자재 직접 구매로 안정적인 원료 확보 및 수익성 확보 등의 성장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폐기물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