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LNG 액화천연가스 발전소 관련주 6종목

by 재테크하는J 2021. 10. 3.
반응형

국내 1호 LNG전환 발전소가 충북 음성군에 전원개발사업 실시계획을 승인해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있어 최고 연료전지 전환인 만큼 상징성이 크며 국가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1호 LNG, 천연가스발전소는 사업비 약 1조2000억 원이 투입되는 1122MW(561 MW×2기)급 발전소로 연료전환이 결정돼 사업주였던 동서발전과 SK가스가 1000MW급 LNG발전소를 대체 건설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그리고 한국 남부발전은 국내 발전공기업 최초 수소 혼소 발전소 건설에 나서고 있는데 수소 혼소 발전은 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LNG)를 함께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기존 액화 천연가스(LNG) 발전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어 남부발전이 친환경 발전소 건설에 앞장서면서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부응을 하고 있어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기대를 받고 있는 LNG(액화 천연가스) 발전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NG 발전소 관련주 정리

SK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자회사 SK E&S가 LNG 복합화력발전소인 광양 천연가스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SK E&S의 종속회사 파주 에너지 서비스가 파주 문산 천연가스발전소를 건설, 관리 및 운영함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사업은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자회사의 제반 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SK실적
- SK E&S, SK실트론, SK팜 테코 등 비상장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대규모 흑자로 전환됨. 

 

- 동사가 신주를 발행해 SK머티리얼즈 주식과 교환하는 형태로 흡수 합병할 계획임. SK머티리얼즈가 특수가스 등 사업 부문을 물적 분할한 후 존속 지주 부문이 동사와 합병하였습니다.

 

 

 

POSCO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POSCO는 주요 중속 회사인 포스코에너지가 국내 민간 발전사 중 LNG발전 설비용량이 가장 큰 3,412MW급 인천 LNG 복합발전소를 보유하여 운영 중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가전, 건설 등 철강 수요 산업에 기초 원자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서, 70년대 이후 경제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POSCO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329.9% 증가, 당기순이익은 517.2% 증가.  

 

- 동사는 수익성 향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여, 차입금 대비 EBITDA는 연결과 별도기준 모두 전분기 대비 개선되었습니다.

 

 

 

삼천리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삼천리는 주요 중속 회사인 에스파워가 경기도 안산시 소재 MTV에 834W급 LNG 복합화력발전소를 착공하여 2014년 11월부터 상업운전을 개시함으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도시가스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외에 지배회사를 통하여 집단에너지 사업, 발전사업, 플랜트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자산운용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천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증가, 영업이익은 19.6% 증가, 당기순이익은 79.8% 증가. 

 

- 실적 개선을 위해 설비 보강, 공급 설비 증설 등에 투자를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있음. 2021년 857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2021년 상반기까지 218억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GS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GS그룹의 지주회 사이며, 자회사 GS에너지를 통해 14년 신평택발전과 동두천 드림파워의 지분을 인수하여 LNG 복합화력발전사업에 진출하였으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슈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GS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614.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산업부문 나프타 수요는 LPG, Ethane 등 경쟁 원료의 가격 변동에 영향을 받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대폭 감소한 항공유 수요는 점진적인 회복이 예상됩니다. 

 

 

 

한국전력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한국전력은 국내 발전 및 송전사업을 책임지고 있는 공기업이며, 화력발전부문에서 중속 회사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이 LNG 등을 원료로 전력 생산 중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전력 실적
-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은 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273% 증가. 

 

-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매출원가는 소폭 감소했으나 그 비중이 높아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지역난방공사

LNG발전소 관련주인 이유는?

- 지역난방공사는 LNG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를 운영 중이며, 2018년 동탄 2 열병합발전소 가동 중이므로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지역난방사업, 지역냉방사업, 전력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구역형 집단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종신도시, 평택 국제화 계획지구, 양산 물금지구 등에 신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역난방공사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27.6% 증가, 당기순이익은 77.6% 증가. 

 

- 파주시에서부터 평택시까지 국내 최대 수도권 열수송관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어 효율적 열생산이 가능하므로, 향후 타 에너지 기업 대비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LNG 발전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LNG 선박 기자재 관련주 8종목

LNG선박의 기자재는 초저온 환경에서 정상 작동을 위해 피팅, 밸브도 주요 기자재로 꼽히고 있으며, 피팅, 밸브는 튜브관의 이음새로 계측장비에 설치되어 유체를 이송 분배하는 이음새와 유체

lovelyoh13.tistory.com

 

반응형

댓글